- 14일 동남구청사 부지 복합개발사업 기본구상 및 건축기본계획용역 최보고회 -

- ‘편리한 생활공간·원도심 활력화 창출’…구청사·어린이회관·기숙사·주상복합시설 등 도입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김용식 기자]천안시가 원도심 활성화와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추진하는 동남구청사부지 복합개발사업은 상업지역과 주거지역의 중간지대인 ‘Midtown'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천안시는 14일 동남구청사 부지 복합개발사업 기본구상 및 건축기본계획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 도입기능별 수요조사, 개발콘셉트 및 기본구상, 사업성 및 추진전략 등 기본구상 및 계획(안)을 청취했다.

이날 최종보고회는 구본영 시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시의회 의원, 국토교통부 관계자, 용역을 수행한 토지주택연구원(LHI), DNO건축사사무소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보고회에서는 개발콘셉트로 △문화와 일자리, 행정서비스가 통합된 편리한 생활공간△노후청사 정비를 통한 원도심 활력 창출△공익성과 수익성을 바탕으로 사업실행력 강화를 제시하고,

사업대상지와 도시재생선도지역, 복합문화특화거리, 기존 주변지역과의 연계방안을 밝혔다.

또 도입시설은 7000㎡ 규모의 동남구청사를 비롯해 어린이회관(7000㎡), 지식산업센터, 302실 규모의 기숙사, 광장·공원, 공영주차장, 주거 및 판매시설을 제안했다.

특히, 구청사 및 어린이회관은 원도심 활성화 및 주민복지서비스 제고를 위한 전략시설로, 지식산업센터는 도심입지 희망 지식서비스산업유치와 일자리공간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함께 600명 수용규모의 기숙사와 주상복합시설 입지로 대학생및 정주인구 증가로 원도심 활성화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이번 최종보고회에서 제기된 검토사항을 반영하여 최종계획을 확정하고 4월중 사업자시행협약 체결, 민간사업자 선정 등을 거쳐 오는 연말 사업을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동남구청사부지 복합개발사업은 지난해 4월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중앙부처의 지원과 LH와 협력을 통해 기금 및 민간자본을 유치하는 등 새로운 패러다임의 도시재생사업으로 추진하게 됐다.

이용길 도시재생과장은 “최종보고회를 통해 제기된 검토사항 등을 보완하고 사업자 선정, 리츠(REITs) 설립 등 조속히 절차를 진행하겠다”며 “2020년 사업이 마무리되면 원도심 활성화와 지역의 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