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러·몽골 5개국 11개 지자체 인사 및 관광협회 관계자 참석…관광 협력 모색

동북아지방의회의장포럼 엠블럼

‘제7회 동북아시아의회의장포럼’이 18일부터 20일까지 사흘간의 일정으로 막을 올린다.

이번 포럼은 한국과 러시아, 일본, 중국, 몽골 등 5개국 11개 지방의회 의장과 문화·관광협회 관계자 등 100여명이 모여 동북아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동북아 지방의회 간 문화·관광 등 실질적인 교류협력을 통한 경제발전 방안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도의회는 첫날인 18일 동북아 지방의회 의장과 관계자와 함께 예산 리솜스파캐슬에 전시된 공예품을 관람한 뒤 ‘천년사찰’로 알려진 수덕사로 이동해 우리 문화를 탐방한다.

이틀째인 19일에는 충남연구원 강현수 원장이 동북아 관광교류협력 방안을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선다. 이 자리에서 강 원장은 동북아 관광교류의 현실과 주요 이슈, 문화관광 교류협력의 주요 과제 등을 전파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문화·관광 상품개발 및 공동 마케팅 ▲청소년 관광교류 활성화 방안 ▲동북아 크루즈 관광 ▲공동 정보교류 및 연구사업 등이 제시된다.

이어 일본 아키타현을 시작으로 강원도의회, 중국 헤이룽장성, 허베이성, 지린성, 일본 나라현, 니가타시, 러시아 프리모르스키주, 몽골 투브아이막, 중국 옌볜주 순으로 문화·관광 협력 방안 등을 발표한다.

같은 시간 동북아 지자체별 관광협회 관계자 간 민간 교류 회의도 열린다.

5개국 지자체별 관광협회장과 충남도 관광관계자 50여명은 차례로 국가별 관광 명소를 소개한 뒤 관광 발전 우호증진 방안에 관해 토론한다.

충남은 이 자리에서 해미읍성 투어 및 전통 민속놀이 체험, 유네스코에 등재된 백제역사유적지구 등을 주력 관광 상품으로 소개할 계획이다.

마지막 날인 20일에는 충남의 문화와 관광 코스를 견학할 예정으로, 코스는 공주박물관, 공산성, 무령왕릉, 백제역사문화단지, 도고 세계 꽃 식물원 등이다.

김기영 의장은 “지방의회 간 교류를 통해 충남관광에 대한 인식을 확대, 지역 경제 활성화로 보폭을 넓히겠다”며 “동북아 간 문화와 관광 공동대응 네트워크를 구축해 상호 돈독한 협력 관계를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의장포럼_배너

키워드

#N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