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박완수)는 저탄소·친환경 경영 성과를 담아 매년 발간하고 있는 그린리포트가 ‘2015 국제 ARC 어워드'에서 최고상인 대상(Grand Award)을 수상했다고 1일 밝혔다.

  올해로 29회를 맞은 ‘ARC(Annual Report Competition) 어워드'는 미국 연차보고서 평가 전문기관인 머콤(MerComm)사가 주관한다. 매년 30여 개국에서 2,000여 건의 리포트가 출품되는 대회로, 그 전통과 권위 면에서 연차보고서 평가 분야의 ‘아카데미상'으로 불린다.

  올해는 전 세계적으로 총 2,200여 개의 작품이 출품되어 50여 개의 기업이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한국 기업은 인천공항공사를 포함한 총 4개의 기업이 선정됐다.

  국내․외를 통틀어 친환경부분에서 이 상을 수상한 공항관계기관은 인천공항공사가 유일하며, 공사는 △친환경 용지 사용 △가독성이 뛰어난 디자인 △독창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인천공항공사의 그린리포트는 지난 2월에도 미국 커뮤니케이션 연맹(LACP)에서 주관하는 비전 어워드(Vision Awards)에서 2년 연속 대상을 수상하는 등 해외 유수의 평가기관으로부터 잇따라 호평을 받고 있다.

  인천공항공사 박완수 사장은 “인천공항은 글로벌 리딩 저탄소 친환경 공항으로서 환경적 책임을 다하고, 친환경 경영 활동에 대한 정보를 투명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공항공사는 선도적인 수준의 친환경 경영을 실천하고자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여객 수와 운항횟수 증가, 부대건물 신축에도 불구하고 고효율 설비 도입과 입주자 에너지 관리 강화 등 다각적인 에너지절약 활동으로 온실가스 목표관리제를 목표대비 3.1% 초과 달성했다.

  또한,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에너지절약을 한층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해 실천하고 있다. 공사는 주요 건물의 조명 절전을 비롯해 시설 및 운영 개선 추진, 제2공항청사 지열시스템 도입과 주차건물 태양광 발전기 설치 등 신재생에너지 확대, 공항 입주기관 및 업체 전력사용량 전년대비 5% 감축을 추진하는 등 올 한 해 동안 온실가스 4,260tCO2를 감축할 계획이다. 이는 잣나무 약 130만 그루를 심는 것과 같은 효과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