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가계의 고장, 중국 후난성과 자매결연 의향서 체결

경상북도는 아바타 촬영지로 유명한 장가계의 고장이자 중국 한류의 중심지인 후난성(湖南省)과 교류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합의했다고 23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정병윤 경제부지사가 23일 후난성을 방문하여 경제‧무역, 문화‧관광,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협력을 추진하고 이를 위해 양 도‧성의 관련부서 책임자가 상호 방문키로 하는 등 실질적인 교류협력을 확대하는 자매결연 의향서를 체결했다.

그동안 경상북도와 후난성은 민‧관을 통해 교류의 맥을 이어오다 동북아자치단체연합(NEAR) 참여와 양 지역 의회간의 우호교류 의향서 체결 등으로 교류협력의 토대를 다져온 것으로 확인됐다.

후난성은 초대 국가주석인 모택동의 고향으로 중부 내륙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난 2005년 후난TV가 한국드라마 대장금을 방영하여 큰 인기를 얻은 후 중국에서 한류의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는 곳이다. 또한, 포항에 사무국을 두고 있는 동북아자치단체연합(NEAR)의 회원단체로 2017년부터 의장단체의 역할도 맡게 된다.

후난성의 샹리리(向力力) 부성장은 후난성은 중국 중부내륙의 거점지역으로 사통발달한 교통을 기반으로 중국 동서·도농 균형발전을 견인하고 있다며,

이는 도청이전을 계기로 국토균형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고 있는 경북과 크게 닮았다고 전하면서 이번 의향서 체결이 양 지역의 돈독한 관계 형성에 있어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정 부지사는 후난성은 후난TV에서 한국프로그램을 방영하고 의료·화장품·패션 등 한류에 상당히 우호적이라면서, 앞으로 경상북도의 문화콘텐츠뿐 아니라 경제‧통상, 관광 등으로 실질적인 교류를 확대해 나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경상북도는 對중국 진출을 선점하고 한중FTA 체결에 대응하여 육상실크로드의 중심지역인 닝샤회족자치구와 산시성, 환동해 북방진출의 거점인 지린성, 중원 인문문화의 중심인 허난성 등과 우호‧자매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번 자매결연 의향서 체결로 후난성이 거센 한류 바람이 불고 있는 중국 내륙지역 진출의 전략적 교두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