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과학기술포럼’, 국내외 저명 연사 70여 명 초청, 4개 트랙 12개 세션으로 진행 -

- ‘세계과학기술포럼’, 국내외 저명 연사 70여 명 초청, 4개 트랙 12개 세션으로 진행

- ‘대한민국과학발전대토론회’, 과학기술 성과 점검 및 향후 과학기술 발전과 정책 방향 토론

미래창조과학부와 OECD(경제협력개발기구)가 주최하는 세계과학정상회의가 10월 19일부터 23일까지 대전컨벤션센터에서 69개 국가·국제기구의 장관급, 노벨상수상자, 글로벌 CEO 등 세계적 석학들이 참여하는 가운데 열린다.

세계과학정상회의는 향후 10년간 세계 과학기술정책 방향을 논의하고 현재의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다. 이번 회의는 52년 만에 최초로 OECD 본부가 있는 프랑스 파리에서 벗어나 대한민국의 과학수도인 대전에서, 우리 주도로 아세안(ASEAN:동남아 국가 연합)국가 까지 참여시켜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한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각국의 장관과 국제기구 수장들이 향후 10년 간 국제과학기술 정책 방향을 정하는‘대전선언문’을 채택할 계획으로 과학도시 대전의 위상이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과학기술혁신을 통한 글로벌 미래창조’라는 주제를 내건 2015 세계과학정상회의는 19일 『엔트로피』 저자로 잘 알려진 미국의 경제학자이자 문명비평가인‘제레미 리프킨’(Jeremy Rifikin)과 2004년 노벨화학상 수상자인‘아론 시카노바’(Aaron Ciechanover) 등 세계석학들의 기조연설로 시작하는 세계과학기술포럼으로 막을 연다.

세계과학기술포럼은 4개 트랙 12개 세션으로 진행되며, 세계적인 석학과 글로벌 CEO 등 명사들이 참가해 과학기술의 발전과 혁신을 통한 인류공존의 방안을 모색한다.

분임세션과 동일시간대 3개 세션으로 구성되는 특별세션(DCC 3층)에서는 ▲김봉진 (주)우아한 형제들 대표, 김원태 록앤올(김기사) 공동대표가 창의인재양성과 창업문화 확산을 위한 동력으로서의 Young Innovators의 혁신적 사고와 창조적 사업 모델을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Talk Concert with Young Innovators’▲그레고리 보빈저(美 국립고자기장연구소장)과 앨런비솝(美 로스앨러모스 연구소책임연구원)은‘과학창의로 여는 미래’를 주제로 미래사회의 문화적 기반이 될 수 있는 과학문화와 창의교육의 역할과 미래사회에 과학기술의 역할에 대한 토론 ▲ 데이비드 밀러(NASA CTO)는‘공상과학 영화, 현실이 된다(우주자원탐사)’을 주제로 대중적인 이슈를 중심으로 함께 소통하는 네트워킹의 장을 마련한다.

이어 20일과 21일 OECD 과학기술장관회의가, 22일 OECD과학기술총회, 23일에는 대한민국 과학발전 대토론회로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대한민국 과학발전 대토론회에서는 과학기술분야 산학연, 정부와 국회 언론 관계자 등이 참여해 우리나라의 국가발전을 이끈 과학기술의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과학기술 발전과 정책방향을 토론한다.

일반인 참여가 가능한 세계과학기술포럼과 대한민국 과학발전 대토론회는 모두 사전 홈페이지(http://www.daejeon-oecd2015.org/kr) 등록과 당일 현장 등록이 가능하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