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항만과 도시의 국제적 인지도 및 경쟁력 향상, 지역경제 활성화 등 당위성 충분 -

-대산항, 국제항만 도약 위해 ‘서산항’으로 명칭 변경 시급

- 항만과 도시의 국제적 인지도 및 경쟁력 향상, 지역경제 활성화 등 당위성 충분

- 항만 명칭변경은 시민들의 참여와 합의형성 등 대승적 차원에서 추진  

대산항, 국제항만 도약 위해 ‘서산항’으로 명칭 변경 시급

환황해권 신 중심항만’으로 도약 중인 대산항의 미래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한‘2015 서산 대산항 정책세미나’항만명칭 관련 토론회가 (사)한국항만경제학회 주관으로 서산시청 제2청사 회의실에서 16일 개최됐다. 

‘항만 명칭이 지역발전과 항만의 국제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날 발표에는 국내 해운·물류·항만 전문가, 언론인, 관심 있는 시민 및 관계자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산항의 명칭 변경과 관련된 발표와 열띤 토론이 펼쳐졌다. 

주제발표자로 나선 경상대 김시현 박사는 “항만의 브랜드 가치 향상은 국제경쟁력 강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 등 도시 전체의 성장을 촉진하므로 ‘대산항’을 지역 명인 ‘서산항’으로 변경하여 항만 및 도시의 국제적 인지도와 브랜드 가치를 적극 높여야 할 필요가 있다.”라고 제언했다. 

이어 인천항만연수원 김병일 교수는 “대산항의 경우, 명칭 체계에 따른 혼돈을 야기하여 국내 항만에 낯선 해외선사나 무역업체들이 배후경제권의 규모나 수용력을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줄 수 있으며, 이는 곧 낮은 인지도로 인해 기항지 선택에 있어 매력이 약화될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서산타임즈 이병렬 대표는 “대산항은 1991년 국가관리무역항으로 지정될 당시 도시명칭인 ‘서산항’이 아닌 ‘대산항’으로 명명되었으며, 오늘날까지 서산시와 항만 마케팅에 있어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고 있다.”라며, “이제라도 시민 모두가 이 문제를 수면위로 끌어올려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문성철 항만물류과장은 국제 항만도시로서의 발전을 소원하는 시민들의 염원이 확산되고 있어 항만 명칭 변경을 적극 검토할 시점이라며,기업의 브랜드가 고객을 창출하는데 지대한 역할을 하듯 대산항의 명칭을 인지도가 높은 서산시 명칭을 사용하여 항만의 물동량 확보와 관광객 유치를 활력있게 견인해야 한다고 주장 하였다. 

또한 현재 해미 공군 비행장을 활용하여 민항 비행장을 추진 중에 있는 서산공항과 명칭이 일원화가 되어야 대규모 기반시설들이 서산공항, 서산항이란 동일한 명칭 사용으로 시너지 효과가 상승 될 것이라며, 이미 잘 알려진 서산육쪽마늘, 서산어리굴젓, 교황이 방문한 도시 서산 등 서산의 브랜드와 함께 해야 대산항이 조기에 활성화 하는데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하였다. 

인근에 있는 평택항이나 태안항, 군산항은 모두 읍면에 위치한 항구이지만 국제적으로 보편화 돼 있는 시티명을 써서 국제적인 항구로 위상을 높이고 있다며, 항명칭으로 인한 도시의 잠재력과 성장 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시민 모두의 아름다운 배려와 미래 전향적인 발상의 전환으로 대승적 차원의 지역발전을 꾀하여 서산시가 환황해권의 중심도시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정성스런 노력이 강구돼야 한다고 하였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