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자치구 중 최초, 언북·개일·도성·세명 초등학교 주변에 60개 설치해 어린이 보호

강남구 노란발자국 사진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오는 27일 관내 초등학교 주변 횡단보도 앞에 노란발자국을 설치해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에 앞장선다고 26일 밝혔다.

어린이 보호구역 내 설치되는 노란발자국은 새롭게 시도되는 교통안전시설 장치로 서울 자치구 중 강남구에서 최초로 설치한다.

강남구 노란발자국 설치예상도 세명초등학교 사진

노란발자국은 학교주변 횡단보도 앞에서 신호 대기하는 학생들이 차도 앞 까지 나가 발생하는 사고를 줄이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차도와 1m가량 떨어져 그려진 노란발자국 바로 위에 학생들이 서서 놀이하듯 신호를 대기하는 저비용 고효율 교통예방시설이다.

구는 교통환경개선 건의사항을 제출한 학교를 중심으로 사전 조사해 평소 횡단보도에서 교통사고가 있었거나 과속차량으로 인해 교통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 언북·개일·도성·세명 초등학교 주변 6개소에 오른발·왼발 각각 30개씩 총 60개 노란발자국을 설치한다.

언북초등학교는 남측 학동로에 2개소, 개일초등학교는 정문 앞에 1개소, 도성초등학교는 정문 건너편에 1개소, 세명초등학교는 정문 북측에 2개소를 설치해 학교 앞 어린이 교통사고를 줄여 어린이보호구역내 안전한 교통 환경을 조성한다.

구는 어린이 교통사고 중 57%가 어린이 보호구역 횡단보도에서 발생한다는 통계와 어린이 행동 특성 중 조급성, 충동성 등 항상 뛰려는 특성을 고려해 고안된 노란발자국 설치로 관내 학교 앞 어린이 교통사고의 감소를 기대하고 있고,

올해 시범 운영 후 운영결과에 대한 의견수렴을 실시하고 필요한 지점과 교통사고 위험 지역을 점차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강남구 관계자는 “노란 발자국은 설치도 간단하고 저비용으로 설치할 수있는 아이디어 시설물로 작은 아이디어 시설 하나가 어린이 등 약자를 보호하고 운전자의 안전운행을 유도해 교통사고 예방에 기여하게 된다”며,

“지속적으로 다양한 신기술의 교통안전시설을 도입해 나가 2017년에는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안전사업을 더욱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