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학교병원

장재원교수

충남대학교병원(원장 김봉옥) 이비인후과 장재원 교수가 지난 11월 21일(토) 연세의료원 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에서 개최된 제16차 대한갑상선두경부외과학회 기초의학 심포지엄에서 2015년도 동아학술상을 수상했다.

동아학술상은 갑상선-두경부외과 분야에서 신진연구자의 연구기회 확대와 차세대 우수연구인력 양성을 목표로 제정되어 매년 공모된 연구과제를 대상으로 소속 학회에서 엄정한 심사를 거쳐 주는 상으로, 이비인후과 장재원 교수는 「전유전체 수준의 후성유전적 분석을 이용한 공격적/전이성 두경부암 특이 메틸화바이오마커 발굴 및 기전연구」라는 주제의 연구과제로 우수성을 인정받아 동아학술상을 수상했다.

해당 연구는 유전체의 메틸화 프로파일을 통하여 기존에 알려지지 않은 공격적/전이성 두경부암, 특히 후성유전적 표적후보를 발굴하고, 임상적/병리적 상관관계를 확인하며, 세포주 및 동물실험에서 관련 신호전달기전을 연구함으로써 새로운 병합치료 개발을 통한 기존항암치료의 저항성을 극복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장 교수는 현재 대한이비인후과학회, 대한갑상선-두경부외과학회, 대한두경부종양학회, 대한갑상선학회, 대한후두음성학회, 대한초음파학회등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갑상선-두경부종양, 후두음성질환 등을 전문적으로 치료하고 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정승남 박사, 심근애 연구원, 구본석 교수 (충남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책임교신저자) 가 공동 연구자로 참여하였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