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바이어 초청 농식품 수출상담회’ 개최…도내 70개 업체 참가

농식품 수출상담회

충남도는 지난 8∼10일 예산 덕산 리솜스파캐슬에서 개최한 ‘2015 해외바이어 초청 농식품 수출상담회’를 통해 모두 1316만 달러의 계약 추진 성과를 거뒀다고 11일 밝혔다.

도가 주최하고 충남경제진흥원에서 주관한 이번 수출상담회는 FTA로 농산물 시장 개방이 확대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들의 활로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했다.

수출상담회에는 도내 주력 수출 품목인 배와 조미김, 인삼 등 농식품과 6차산업 제품, 농사랑 쇼핑몰 입점 제품 등 70개 업체가 참여해 해외바이어들과 상담을 펼치며 수출 확대 방안을 살폈다.

이들 업체 중 공주에 위치한 뉴트리라이스(대표 손정익)는 중국, 캐나다 업체와 20만 달러의 수출 계약을 체결, 빠른 시일 내 통관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 서산마루식품(대표 박상희)은 해외바이어들로부터 조미김보다 더 많은 관심을 받은 감태에 대한 미국 수출을 우선 추진할 예정이다.

아위버섯을 들고 수출상담회에 참가한 천안 뜰아채(부장 박종현)는 홍콩 바이어 및 수출 대행업체와 상담을 진행, 홍콩 수출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추욱 도 농산물유통과장은 “한·중 FTA 체결 등 개방화에 따라 우리 농업이 어려운 것이 현실이지만, 한편으로는 관세 인하 효과로 농식품 수출 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는 만큼, 국제식품박람회에 참가하고 대중국 농식품 비관세 장벽 해소를 위한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농식품 수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