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17일 협약 중소기업 10개 업체와 성과 평가회 개최

대전시는 대전지방고용노동청, 관내 중소기업 10개 업체와 17일 오후 2시 대전시청에서 일-가정 양립제도 실천 협약에 대한 성과 평가회를 갖고, 지난 6월 협약 체결 후 추진해 온 사례들을 발표하고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그동안 대전시와 고용노동청, 협약에 참여한 기업들은 직장문화를 고쳐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환경조성을 위해 직원들이 필요할 때 출산과 육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하는 출산장려 문화조성을 위해 노력했다.

또한, 일반적인 직장문화인 일상화된 야근, 불필요한 음주회식, 지루한 회의시간, 경직된 근무제도 등 직장으로 쏠려있는 문화를 직원과 가정을 배려하는 환경으로 바로 잡아 일-가정이 균형을 이루어 삶의 질을 높이는데 힘을 모았다.

협약에 참여한 한 업체에서는 재택근무제를 실시해 주1회 사무실에 나오고 4일은 자택에서 근무하는 제도를 도입해 현재 2명의 여성 직원이 활용하고 있어 큰 만족도를 얻고 있다.

또다른 업체에서는 음주 회식문화를 없애고 야구장 단체관람 등으로 바꾼 업체가 있으며, 오전 집중근무제를 도입하고 점심시간을 90분간 주어 휴식을 겸하게 하여 업무효율과 직원 만족도를 높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보는 기업도 있다.

참여한 많은 업체에서 회의시간 단축을 위해 회의내용을 미리 공지해 40분 이내 회의끝내기를 실천하고 있으며, 생산량을 조절하여 잔업을 최소화하고 직원들의 가정친화를 위해 매주 가정의 날과 직원건강검진, 동호회지원 등 직원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이에 평가회에서 업체 직원들은 다른 업체에서 활용하고 있는 다양하고 유익한 제도들을 배우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말하며 좋은 제도를 소속된 기업에도 활용해 직원을 배려하고 애사심을 높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에서는 기업체의 직장문화 개선을 위해 협약 참여업체를 알리는 동영상을 제작하여 일-가정양립제도 실천을 홍보하였고, 업체별로 기획시리즈 보도를 통해 직장의 변화된 모습을 알리는 등 일-가정이 균형을 이루도록 노력하는 업체의 이미지를 높이고 직장문화 개선 캠페인 홍보에 앞장섰다.

대전시의 김종절 노인보육정책과장은“앞으로 일-가정 양립 실천이 캠페인으로만 그치지 않고 많은 기업들이 변화의 흐름에 동참해 일 때문에 결혼과 출산, 양육을 망설이지 않고 안심하고 가정을 꾸릴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고 말하였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