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구제역 방역 총력 대응

서천군은 지난 11일 전북 김제에서 최초 발생한 구제역의 위기단계가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상향되고 13일 0시부터 24시간 동안 전북과 충남 전역에 일시 이동 중지(Stand Still) 명령이 내려지는 등 전국적으로 확산조짐을 보임에 관내 구제역 유입방지를 위해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서천군 구제역 방역 총력 대응

서천군은 전북 군산과의 경계에 거점소독시설을 설치하고 소독을 실시하고 있으며 관내 축산농가에 구제역 관련 상황을 지속적으로 전파해 심각성을 알리는 한편, 전북지역 축산농가 방문 및 가축 이동자제와 철저한 소독을 독려했다.

서천군 구제역 방역 총력 대응

또한 서천축협에서는 공동방제단을 동원해 양돈농가 주변 순회소독 실시와 함께 생석회 10톤을 지원해 소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조치하는 등 구제역 차단을 위한 방역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서천군 구제역 방역 총력 대응

이재선 농림과장은 “서천군은 지금까지 단 한건의 구제역도 발생한 적이 없는 구제역 청정지역으로 앞으로 빈틈없는 사전 방역을 통해 구제역 유입을 막아내겠다”고 말하며 철저한 예방접종과 외부 출입차량·사람에 대한 소독 등 축산농가 자율 차단방역과 함께 축산 관련 행사나 모임을 자제해 줄 것과 조류인플루엔자(AI)와 구제역 등 전염병 의심가축 발견시 신속히 서천군 농림과에 신고(☎ 950-4384)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앞서 서천군은 지난 7일부터 구제역 바이러스 조기차단을 위해 관내 전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사육중인 37,150두 전량에 구제역 일제 예방접종을 실시 완료하였으며, 2011년과 2014년에 발생했던 구제역 기간동안 구제역예방 접종, 거점소독시설 운영, 공동 집중방제 등 철저한 방역관리로 단 한건의 구제역 의심건도 발생하지 않은 청청구역으로 방역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