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이용 시설하우스 원격 조정 가능, 소득 40% 향상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차선세)은 지난해「스마트폰을 이용한 시설하우스 원격제어 시스템 시범사업」을 추진해 재배작물의 적정 환경 조성과 시설하우스 관리 노동력 절감으로 농가들로부터 큰 관심을 끌고 있다고 밝혔다.

스마트 팜

ICT를 활용한 스마트폰 원격 제어 시스템을 설치한 진천의 토마토 재배농가는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모든 시설하우스를 제어한다.

농가가 농장에 없을 경우에도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온실의 상태를 파악 할 수 있고 또한 온실의 환경을 쉽게 제어해 줄 수 있어 온실 관리 노동력 해소는 물론 재배작목의 적정 환경을 조절할 수 있다.

전년도에 이 농가는 10a당 9,000천원의 소득을 올려 일반농가 대비 40%의 소득이 향상 되었다. 온실관리에 소요되는 노동력도 절감할 수 있었고, 먼거리 여행에도 효율적으로 온실을 관리하여 갑작스런 기상재해도 예방하고 소득도 높아져 1석3조의 효과를 본 셈이다.

도 농업기술원 이상찬 원예기술팀장은 “금년도 2억 4천만원을 투입하여 10개소에 「단동비닐하우스 절전형 환경제어 시스템 보급 시범」, 「시설하우스 스마트 환경제어 시범」, 「ICT활용 스마트팜 환경관리 시스템 시범」등 ICT 활용 스마트팜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요즘 같이 변화가 심한 날씨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스마트한 기술을 농가에 보급하여 노동력을 절감하며 안정적인 소득 창출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