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현장관찰단 삼척시 위원 최금순

2월은 입춘으로 접어드는 절기상 봄이 시작되는 달이다.

여전히추운날씨가 계속되어 봄이 오는 것이 더디 느껴지지만 어느새 일기예보 에선 낮 최고기온이 영상으로 올라오고 있다.

겨울 추위에 움츠렸던 몸 이 봄기운에 녹으며 나른해 지는 것처럼 땅이나 건물도 마찬가지로 2월중순에서 3월까지 약해지며 이 기간을 해빙기라고 한다.

해빙기에는 땅이나 건물 틈새에 스며들었던 물이 녹았다 얼었다를 반복하고 물이 얼면서 부피가 커져 틈새를 크게 만들어, 낡은 담이 무너지고 공사장이 붕괴하 고 절개지에서 낙석이 발생하는 등 안전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증가한다.

따라서 내 주변의 안전을 확보하고 더 큰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우리 주변의 안전에 스스로 관심을 가져야 한다.

첫 번째, 우선 우리 집 주변의 담장이나 건물에 균열이나 지반침하로 기울어져 있는지 잘 살펴보아야한다. 특히 주변에 축대나 옹벽에균열이 생기거나 배부름 현상이 발생하는지 관심이 필요하다.

혹시집 주변에 공사장이 있다면 추락방지 및 접근금지 등을 위한 안전시설이 있는지 확인하고 위험지역에는 들어가지 말아야 한다.

두 번째, 날이 따뜻해지면서 등산을 하는 사람이 많아지는데 산위는 날씨가 아직 춥기 때문에 보온성이 있는 옷을 잘 챙겨 입어야 하고, 낙석의 위험이 있는 계곡이나 바위 능선은 피하는게 좋다.

강이나호숫가의 얼음은 단단해 보이지만 가운데로 갈수록 얇아져 쉽게 깨질수 있기 때문에 해빙기 기간에는 얼음낚시나 썰매는 자제해야한다.

주변에서 위험요소를 발견한때는‘안전신문고’를 통해 신고하거나 긴급한 경우 지자체, 119등에 지체 없이 신고해야한다.

해빙기 기간 동안 건물 붕괴 등 대형재난이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우리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한 때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