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청 1층 민원실 평일 연장근무 실시 … 내방 민원인 큰 호응

“부부가 모두 일을 해서 평일 오후에 관공서에 온다는 것이 어려웠는데 구청 민원실이 저녁까지 연장근무를 한다니까 정말 편리하죠”

민원실_전경

이달 22일(화) 저녁 7시 반, 동대문구청 1층 민원실을 방문해 혼인신고를 마친 부부 한 쌍이 남긴 말이다.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는 민원인의 편의를 위해 2010년 5월부터 구청 평일 연장근무를 주 1회에서 주 5회로 확대 시행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올해 1월 기준,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에서 매주 오전․오후 여권 연장 근무를 실시하는 구는 동대문구가 유일하다.

구 관계자는 “본인이 직접 내방해야 하는 민원의 경우 근무시간 내 신청이 어려운 구민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연장근무를 실시해 고객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구민 편익 증진을 도모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구는 연장근무를 통해 작년 한 해 동안 여권 관련 업무 5,200여건, 가족관계 등록 업무 100여건, 주민등록 등․초본 업무 60여건을 처리한 바가 있다.

연장근무 시간에 내방한 민원인은 ▲여권 신청 및 교부(평일 오전 8시~오후 8시) ▲출생․혼인신고 등 가족관계등록 (매주 화요일 오전 8시~저녁 8시) ▲주민등록 등․초본 및 인감증명발급 (매주 금요일 저녁 6시~저녁 8시)등을 이용할 수 있다.

한편, 구는 연장근무 외에도 ▲내방 민원인 안내 민원행정 행복도우미 운영 ▲동절기 건강 한방차 제공 ▲각종 휴게 공간 및 편의시설 운영 등으로 구민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앞으로도 구민을 먼저 생각하고 한발 더 다가가는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해 구민이 행복한 민원실을 만들어가겠다”고 전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