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북방물류센터 설립의 본격적 추진을 위한 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 개최 ..자국책 마련 고심 -

북방 물류 중심에(고속도로,철도 추진) 거대 동해항 조건 갖춰가고있어 -

동해항만․물류 관련 전문 인력과 전담기구 필요 -

 

강원도 유일의 국가관리항임에도 제역활에 소외된 항만에 정부와 강원도에 관심과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다.

우리는 흔히 말한다. "땅을 파봐라 돈 10원이라도 나오나"

허나 정부는 부산항과 울산항에 비해 수송거리 100-150km, 수송시간 2 시간 이상단축, 북극항로 컨테이너 상용화시 수도권 접근성, 내륙물류비 또한 우위에있으면서도 동해항을 천대한 조건으로 막대한 국비을 맨땅(?)에 뿌리고 있다.

동해항vs충청권의 물동량 동해항 이용 대비(국내 전체 육상 물동량의 40%) 기준, 동해항 vs부산항 연간11조726어원(절감), 동해항vs 울산항 연간 8조 7.782 억원(절감)된다고 동해시는 밝혔다.

경제는 경제원리가 아닌 힘있는 몇몇 정치인들에게 지역경제가 좌지우지 되어선 안된다.

이제 국내 최고의 조건을 가지고서도 시멘트와 석탄 창구로만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동해항은 정부와 강원도의 적극적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더 이상 방치되어서는 안된다.

하지만 2012~2020(국토해양부) 제2차 항만배후 단지개발 종합계획에서 동해항은 전국 인천항, 목포항, 광양항, 아산항, 부산항, 울산항, 포항항, 평택항이 포함된 8개소에서조차도 제외됐다.

이유로는 해양SOC부족, 선. 화주 동해항 이용 기피, 물동량 유치 저조로 또 한번 동해항의 악순환이 반복되고있다.

앞서 언급한것 처럼 실제 동해항은 부산 , 울산항에 비해 수송거리가 100-150KM, 수송시간 2시간 이상 단축과 북극항로 컨테이너 상용화시 수도권 접근성, 내륙물류비 경쟁에서 우위에 있는건 사실이다.

.................................................

9월14일(월) 오후2시 동해시청 2층 대회의실에서는 “북방물류센터”설립의 본격적 추진을 위해  동해시 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가 홍종열 부시장 주재로 개최됐다.

이날 발촉된 북방물류센터는 급성장하는 북방경제와 북극항로 개방시대를 준비하고, 강원도 유일의 국가관리항인 동해항을 중심으로 항만과 지역발전의 연계를 위한 항만․물류 전문기관(법인)으로 내년 1월 출범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홍종열 부시장을 위원장으로 구성된 북방물류센터 위원 10인은 향후 2년동안 위원직를 수행하며 항만 활성화에 적극 대처하기로 했다.

그동안 변방의 바다에 머물러 있던 환동해지역이 에너지와 물류협력의 공간으로 변화되고 항만과 글로벌 물류 중심이 동북 아시아로 이동함에 따라, 항만물류 환경 변화에 적극적인 대응과 동해항을 대 북방 물류교역 거점항만으로 육성하기 위한 항만ㆍ물류 전문기관으로, 이를 위해 재단법인 형태로 운영을 시작, 설립 초기 공무원을 파견하여 재단운영의 조기정착을 도모하는 한편, 향후 장기적으로 조직을확대․운영하여 글로벌 항만 물류시스템관리 등 종합적인 항만관리를 위해 항만공사법에 의한 “동해항만공사”로 전환할 계획이다.

아울러 동해항 항만개발 전략 수립및 활성화 방안 연구, 글로벌 물류시장조사 및 통계정보제공 등의 연구 기능을 비롯하여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구축 및 운영, 기업유치와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지원, 상품개발 및 시장개척 지원 등 네트워킹과 기업지원 기능을 추진된다.

동해시는 동해항을 둘러싼 국내외 항만물류 환경변화가 가속화 되고 있고, 동해항은 국내 타 항만과 비교시 환동해권 북방경제 물류벨트와 북극 항로 개방에 대처할 국내 항만 중 물류 루트상 최적의 지리적 요충지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물동량 중심의 항만개발 논리에 따른 정부의 항만정책 배제에 따라 항만개발지연, 항만배후단지 등 인프라 미비, 전국 최고의 체선율 (25%, 전국평균 4%), 항내 야적장 부족, 철송 시설 부재로 무역항으로서의 기능 취약 등 항만과 지역발전이 연계되지 못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고 말했다.

강원도 유일의 국가관리항임에도 항만·물류 관련 전문인력과 전담기구가 없어 급변하는 항만·물류 체계의 환경변화에 신속하고 전문적인 대응역량을 갖추지 못하는 등 국내외 타 항만과 비교 열위에 있는 동해항의 현실에 대한 대안 전략이 필요하며, 정부의 동해항에 대한 투자여건 조성을 비롯하여 동해항과 배후산업 중장기 발전을 위한 전략 수립과 시행이 절실히 필요한 시기라고 밝혔다.

이에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자유무역지역, 북평국가산업단지의 동반성장과 활성화를 위하여는 물류처리 핵심시설인 동해항 활성화가 반드시 실현되어야 한다고 보고, “북방물류센터”설립과 운영을 통하여 항만주변 인프라 구축 여건조성과 정책연구 반영 등 동해항 물류인프라 개선을 통한 배후지역의 발전촉진과 항만 부가가치 창출로 항만과 지역발전을 연계한다.

또한, 기업유치와 연관기업 집적, 연계산업의 고용창출이 세수 증대의 경제적 효과와 지역주민의 복리증진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예상되고, 연관기업의 집적화는 인근 도시로의 연계산업 파급 및 고용창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이를 위해 강원도와 동해항 이용 물류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추진한다.

동해시 김시하 경제과장은 앞으로 항만ㆍ물류 전문기관인 “북방물류센터”설립을 시작으로, 북방경제와 북극항로 개방시대 도래에 능동적 대처와 함께 환동해 물류․교역거점 항만육성으로 동해항의 기능회복과 배후단지 개발을 비롯하여 경제자유구역이 조기활성화 되면 강원도 산업경제의 신성장 동력추진을 견인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

향후 정부는 제3차 전국항만 기본계획을 수립(2011-2020 국교부)으로 항만 처리능력 재고, 항만 부가가치 현재 20조에서 40조원 규모로 증대한다.

경북은 경상북도 주관으로 외교부와 코레일 공동주최(15.7.14~8.2) 경북 포항·영일 신항만과 러시아 블라디보스톡 연결 등 도차원에서 적극 개입하고 있으며 부산시는 러시아 라손콘트라스 경제교류 업무협약체결(2015.2.11) 등으로 동북아 물류기지로 부상하고 있다.

또한, 강원도와 가장 근접한 포항시는 영일만 물류전진기지, 동북아 물류거점으로 포항~중국 훈춘~러시아 하산 간 상호 발전을 위한 공동 선언문 채택(러시아 하산:물류. 관광교류 양해각서 체결,  러시아 자루비노: 크루즈 항로 개설 합의), 한.중.러 CEO 국제 물류 포럼 개최(2015.5.1), 동북아 정세 적극 대처, 북방물류 거점항만 도약을 위한 성장동력을 마련했다.

........................

강원도는 힝만이 동해시만의 발전이 아니라는 걸 각성해야한다. 더 이상 정부와 정치인들이 던져주는 콩고물에 만족해서는 안되며 좀더 적극적으로 대처가 필요함을 인식해야한다.

더 이상 동해항이 시멘트와 석탄만을 나르는 강원도 유일 국제항으로 전락되는 것을 이제는 막아야 할 것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