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인천예총 문학시어터에서는 오는 6월 7일(화) 오후 4시부터 ‘함세덕과 인천연극의 미래’라는 주제로 ‘연극인 함세덕과 인천포럼’이 개최된다.

올해로 탄생 101주년이 되는 함세덕은, 인천 강화에서 자랐으며 희곡작가로서, 황철, 유치진 등과 함께 우리 근대극의 태동과 정착에 굵은 흔적을 남긴 인물이다. 일제치하에서 연극을 시작했으며, 해방 후엔 사회주의 연극 활동을 하다가 월북을 함으로써 그 동안 역사에서 배제된 바 있다.

그러다가 88년 월북작가의 전면 해금을 계기로 재평가되면서 ‘동승’, ‘무의도 기행’, 팔미도 등대를 무대로 한 ‘해연’ 등의 작품이 대중 앞에 나타나게 됐다.

본 포럼은 김만수 인하대학교 문과대 교수의 ‘함세덕과 인천의 연극’, 인하대학교 윤진현 강사의 ‘덕진의 가출을 격려하며’라는 발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인천예총 사무처장이자 시인인 김학균 씨가 좌장을 맡고, 전성희 명지전문대학 문예창작과 교수, 이희환 전 인하대학교 HK 교수, 김진국 인천일보 문화부장이 참여한 가운데 토론을 실시한다.

“이번 포럼은 인천예술의 뿌리 알기라는 주제를 갖고 처음 시작되는 것으로, 연극뿐 아니라, 문학, 음악, 미술 등 다양한 방면에서 우리가 알아야 할 인천예술의 숨은 이야기를 찾아보고자 하는 의도로 기획되었다. 함세덕 포럼은 그 첫번째이다. 이를 통해 인천예술이 또 한 걸음 성장하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고 (사)인천예총 김재열 회장은 당부했다.

포럼에 앞서 기념공연으로 퓨전국악팀 <더율>과 극단 <다락>의 낭독극이 진행된다. 특히 인천의 색채가 짙은 ‘해연’과 ‘무의도 기행’ 그리고 ‘동승’의 인상적인 부분만을 발췌하여 퓨전 국악음악과 함께 유려하면서도 발랄한 낭독극을 보여줄 예정이다.

김문광 문학시어터 극장장은 이번 포럼에 대해 “연주와 낭독극, 대화 등으로 이루어져 있어, 하나의 공연으로 생각해줬으면 좋겠다. 준비된 커피도 한잔 마시고, 연극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도 듣는 편안하고 친근한 분위기로 진행될 예정이니 가족친지들과 함께 부담 없이 찾아주기 바란다” 고 말했다.

한편, 포럼이 끝난 후, 7시30분부터는 문학시어터 상주극단으로 선정된 극단 연미의 공연 ‘면회’가 시작된다. 포럼 참석자는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예약 및 문의 032)433-3777

키워드

#N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