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 연구기관과 농가의 현장평가 및 협의회 추진

진천군 농업기술센터(소장 신동화)는 국산 장미 연구 효율을 증대하고 보급사업 확대를 위해 13일부터 14일까지 이틀간 이월 장미 농가에서 장미 연구협의회와 현장 평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13일에는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과 각 도 기술원, 관련학교, 민간업체 등으로 구성된 장미사업단에서 참석해 국내에서 육성한 우수 장미 품종을 소개했다.

이어 수출 등 산업 활성화 방안 발표, 관련 연구자·유통업체, 농업인 등이 함께 의견을 나눴다.

14일에는 장미사업단에서 육성한 국내 장미 품종의 재배현장 평가회가 진행돼 현재 유통 중인 국내육성 장미 품종 아이스윙 등 10여 품종이 소개됐다.

특히, 이 날은 △꽃이 작고 가시가 없는 백색 스프레이 장미 ‘아이스윙’(농촌진흥청 육성) △절화 수명이 우수한 분홍색 스탠다드 장미 ‘핑크하트’(경기도원 육성) △수량이 많은 오렌지색 스프레이 장미 ‘햇살’(경남도원 육성)의 재배모습을 살펴보는 기회를 가졌다.

군은 장미 국내육성 품종 확대 보급 사업을 추진해 장미 농가에 국내 육성 품종의 우수성을 알리고 있으며 지역 축제, 농산물 품평회에 국내 육성 장미 품종을 전시해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군 관계자는 “대부분 장미 농가가 해외도입 품종을 재배하고 있으나 국내 육성 장미에 대한 인식이 점차적으로 나아지고 있다”며 “앞으로 더욱 우수한 품종을 보급해 농가 소득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산 장미 보급률은 2007년 4.4%에서 2014년 29%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로열티 절감액은 2007년 약 2억2000만원에서 2014년 약 15억5000만원으로 증가해 국산 품종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