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창의 고장 서천에서 국악의 힘과 저력 확인-

중고제판소리, 경기민요, 타악 등 전통 국악을 바탕으로 공예, 무용 등 다양한 장르가 하나의 작품으로 어우러지는 음악축제가 있다. 14일 서천문예의전당에서 열린 충남문화재단의‘그랬슈콘서트’이다.

그랬슈콘서트-서천 김영임 명창

만나서 반갑다, 라는 의미의 영문 Great to see you를 재치있게 표현한 ‘그랬슈’란 제목에서 드러나듯 그랬슈콘서트는 국악의 새롭고 다양한 만남을 이끌어 내며 그동안 입석까지 채우며 평균객석점유율이 100%가 넘는 충남의 대표 히트공연이다.

이날 공연은 소리꾼 박인혜의 사회로 막을 올렸다. 특히 서천의 자랑 한산모시 방연옥 명장과 거문고 김무길 명인 그리고 유인상 명고, 중고제소리꾼 박성환 명창, 서산승무 이애리 명무가 함께 꾸민 협연 무대는 그랬슈콘서트만의 장점을 극명하게 보여준 무대였다. 씨줄과 날줄 사이로 울려퍼지는 베틀소리와 거문고의 선율은 무엇보다 특별하고 훌륭한 음악으로 탄생했다.

사회를 본 박인혜씨는“솔직히 베틀소리를 처음 들었다. 그 어떤 국악기 보다 아름다운 소리였다”고 소회를 밝히기도 했다. 공연 관계자는“한 평생 베틀위에서 살아온 방연옥 선생의 인생 자체가 예술이며 그 손끝에서 퍼져 나오는 소리는 분명 훌륭한 음악이 될 수 있을 거라 확신했다.”며 이번 기획의도를 밝혔다.

그랬슈콘서트-서천(좌부터 방연옥, 김무길, 유인상)

박성환 중고제판소리연구원 대표는 “이동백, 김창룡 등 근대5명창 중 2명을 배출할 정도로 판소리의 대단한 예향이기도한 서천에서 열린 이번 그랬슈콘서트는 충남과 서천의 국악 부흥을 일으킬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다.”라며 기대를 나타냈다.

그밖에 이번 공연에 김영임 명창, 부여군 충남국악단, 전통예술단 혼, 타악연희원 아퀴 등이 출연하여 매력적인 만남을 이끌어 냈다.

한편, ‘그랬슈 콘서트’는 오는 11월까지 총 5개 시군을 순회하며 열기를 이어갈 예정이다. 자세한 일정은 충남문화재단 홈페이지(www.cacf.or.kr)를 통해 확인가능하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