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강화교육 및 소진예방워크숍 개최-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이화진 기자](재)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에서는 충청남도의 청소년동반자들을 대상으로 10월 26일 「충청남도 청소년동반자 역량강화교육과 소진예방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자해를 하면 불안했던 마음이 편해진다.”, “나도 모르게 울컥해서 공격하게 된다.”, “우울하고 무기력하다.”, “학교에 적응하기 힘들다.”, “왕따를 당고 나서 사람이 무서워졌다.”며 호소하는 청소년이 늘고 있다. 청소년들의 고민은 다양해지고 위험도 역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런 위기 청소년들에게 ‘청소년동반자’는 직접 찾아가는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주로 중·고 위험군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상담을 하고 있어 이들의 상담에 대한 역량강화와 소진관리는 필수 과제라고 볼 수 있다.

이번 역량강화교육에서는 ‘공감과 격려’에 대한 교육과 ‘서로에 대한 격려’를 주제로 실습을 하여 상담에서 ‘공감과 격려’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였다. 또한 소진예방워크숍으로 체험활동과 뮤지컬 관람을 하여 중·고 위험 청소년 상담으로 인한 신체적 긴장과 심리적 긴장을 완화함으로 상담사의 소진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였다고 한다.

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진종순 센터장은 “학교폭력, 자해, 자살, 우울, 불안 등 청소년의 심리·정서적 어려움이 커지고 이슈화 되고 있는 만큼 청소년동반자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으며, 활동을 위한 기반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하였다.

‘청소년동반자’의 찾아가는 상담 서비스는 각 도, 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청소년전화 1388로 24시간 언제나 신청할 수 있으며 무료로 운영되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