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국제농업박람회장서 공동선언․합동 공연 펼쳐

광주시와 전남도는 23일 나주시 산포면 국제농업박람회장 주무대에서 윤장현 광주시장, 이낙연 전남지사, 시·도민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회 광주·전남 문화주간 선포식 및 합동공연'을 가졌다.

광주시와 전라남도가 23일 국제농업박람회장 주무대에서 문화예술분야 상생․협력을 위한 ‘제1회 광주․전남 문화주간 선포식 및 합동공연’을 열었다.

이날 광주․전남 문화주관 선포식 및 합동공연에는 윤장현 광주광역시장, 이낙연 전라남도지사, 김옥기․이민준 전남도의원, 강인규 나주시장, 문순태 소설가, 김희웅 전남문화원연합회장과 시․도민 등 500여 명이 참석했다.

 
관객들은 시․도지사의 상생 선언문 낭독과 약속의 손 퍼포먼스에 광주․전남이 한 뿌리임을 공감하며 가슴 뭉클한 감동에 젖었고, 도립국악단과 광주시립교향악단 등 광주와 전남을 대표하는 문화예술단체의 흥겹고 신명나는 공연도 즐겼다.
 
식전 공연인 대북, 모듬북의 역동적 타악 퍼포먼스 ‘두드락’에 이어 열린 1막 ‘생명의 문’ 공연은 광주 하나무용단에서 광주와 전남이 한 핏줄로 태어났음을 모성회귀 본능의 현대무용으로 표현했다.
 
2막 ‘따로 하나로’는 윤장현 시장과 이낙연 지사의 광주․전남 문화상생 선언을 통해 광주․전남 문화예술의 근본이 한 뿌리라는 인식과 문화와 예술로 상생협력하자는 다짐의 장으로 치러졌다. 이어 시․도지사와 광주․전남을 대표하는 원로 문화예술인 문순태 소설가, 김희웅 전남문화원연합회장의 ‘광주․전남 문화상생’ 약속 퍼포먼스가 이어졌다.
 
공동 선언문은 ▲전남과 광주는 문화예술 분야에서 한 뿌리라는데 인식을 함께 하며, 문화와 예술로 상생협력하고 이의 부흥과 발전을 위해 협력하고 ▲시․도의 문화예술인은 상호 연대와 협력을 통해 남도 문화예술의 성공적인 상생발전 모델을 구현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또 ▲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문화 예술인과 단체를 적극 지원하고, 시․도민의 문화향유권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지역의 문화예술 행사, 축제, 관광 활성화를 위해 지역 간 경계, 행정 간 구분, 심리적 간극을 없애고 서로 협력하고 ▲문화예술을 통해 ‘남도 방문의 해’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을 활성화하자는 내용도 포함됐다.
 
3막 ‘남도아리랑’ 공연에서는 문화 상생으로 광주․전남의 도약을 자축하는 도립국악단의 공연이 진행됐고, 4막 ‘빛의 오케스트라, 남도예술’ 공연에는 광주시립교향악단의 금관 앙상블로 ‘나팔수의 휴일’과 ‘클래식 메들리’가 연주됐으며, ‘천상의 하모니’로 불리는 목포시립합창단은 ‘고독’과 ‘사랑으로’를 합창했다.
 
이어 5막 ‘신명타고’ 공연에서 도립국악단의 소고춤과 사물놀이팀의 웅장한 소리가 어우러진 환상적인 무대를 선보이며 90분간의 대공연이 마무리됐다.
 
올해 처음으로 열린 제1회 광주․전남 문화주간 선포식 및 합동공연은 문화로 하나 되는 광주․전남과 광주․전남의 도약을 위한 약속을 주제로 광주시와 전라남도가 주최하고 광주문화재단과 전남문화예술재단이 주관했다.
 
앞으로도 광주시와 전라남도는 광주․전남 문화주간 합동공연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문화와 예술로 상생협력하고 문화예술의 부흥과 발전을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협력해나갈 계획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