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청 결혼식 주인공들 모여 추억과 결혼생활 지혜를 나누는 ‘홈커밍데이’

“생각지도 못했는데 시민청결혼식 100호 커플이 돼서 무척 기쁩니다. 우리 마음에 꼭 맞는 행복한 결혼식을 만들기 위해 시민청결혼식을 선택했고, 작은 결혼식을 올린 선배 부부들의 경험담을 참고해 열심히 발로 뛰면서 준비했습니다.”(조기도)

“우리의 경험담이 경제적인 이유로 결혼을 주저하는 많은 이들에게 용기를 주었으면 좋겠어요. 앞으로는 시민청 뿐만 아니라 다른 공공기관에서도 작은 결혼식이 열리는 분위기가 확산돼서 더 많은 커플들이 뜻깊은 사랑의 결실을 맺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김도연)

서울시가 허례허식을 벗고 개성을 담은 작고 뜻깊은 결혼식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13년 시민청 개관과 함께 시작한 ‘시민청결혼식’의 100호 커플이 15일(일) 탄생한다.

‘시민청결혼식’은 시민의 삶의 소중한 순간을 함께하기 위해 시민청이 진행하고 있는 ‘동행 프로그램(시민청결혼식, 시민청예비부부교육, 어린이동화구연)’의 하나로 시민청 태평홀과 서울연구원 야외 뒤뜰을 활용해 작은 결혼식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시민청 홈페이지(http://www.seoulcitizenshall.kr)를 통해 반기별로 결혼식 참여자를 모집, 신청자가 제출한 ‘결혼식계획서’ 등을 시민청운영자문위원회가 공정하게 심사해 대상자를 선정한다. 그동안 평균 2:1~3:1의 경쟁률을 보이고 있다.

시민청 태평홀에서 오후 1시 100번째 예식을 올리는 이들은 조기도(33), 김도연(27) 예비부부다.

 시는 100호 커플 탄생을 기념해 시민청결혼식을 통해 사랑의 결실을 맺은 부부들과 결혼을 앞둔 시민청 예비부부교육 수강생, 그리고 시민청결혼식에 관심이 있는 시민들이 함께하는 ‘100쌍의 작고 뜻깊은 시민청 결혼 이야기’ 행사를 마련한다.

시민청결혼식을 올린 99쌍의 부부들이 다시 한 번 시민청을 찾아 함께 결혼식의 추억과 삶의 지혜를 나누는 ‘작고 뜻깊은 시민청결혼식 홈커밍데이’ 행사가 15일(일) 오후 12시 30분 시민청 바스락홀에서 열린다.

홈커밍데이 행사는 시민청이 작은 결혼식으로 인연을 맺은 시민들의 더욱 행복한 결혼생활을 돕기 위해 기획했다. 

행사에서는 ‘우리만의 시민청결혼식 이야기’, ‘새로운 가족의 탄생’,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지혜 나눔’ 등 참석자들이 각자의 경험담과 생활의 지혜를 공유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특히, 17:1의 높은 경쟁률을 뚫고 시민청 개관일(’13. 1. 12.)에 결혼식을 올렸던 1호 커플 서현진‧권준명 부부가 행사에 발제자로 참석하고,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작은 결혼식을 올린 인디 뮤지션 ‘복태와 한군’의 축하공연도 펼쳐진다.

시민청은 참석자들이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온라인 커뮤니티를 구축‧운영할 예정이다.

시민청 예비부부교육 수강생들이 ‘상상 속 결혼식’을 주제로 만든 미술 작품들을 전시하는 ‘100명의 상상 속 결혼 이야기’와 시민청결혼식과 관련된 사진과 소품들을 전시하는 ‘작고 뜻깊은 100가지 걸음 展’이 시민청 시민플라자에서 15일(일)~23일(월) 열린다.

‘100명의 상상 속 결혼 이야기’에서는 3월부터 10월까지 세 차례에 걸쳐 진행된 ‘시민청 예비부부교육’ 수강생들이 ‘상상 속 결혼식’을 주제로 만든 콜라주 작품 50점을 전시하고, 관람객 누구나 나만의 결혼식을 주제로 콜라주 작품을 만들어볼 수 있는 체험 이벤트도 진행될 예정이다.

‘작고 뜻깊은 100가지 걸음 展’에는 시민청결혼식 참여자들이 제공한 결혼식 관련 사진을 비롯해 합리적인 결혼을 준비하며 얻게 된 소중한 추억과 경험들이 녹아 있는 50점의 소품들이 전시된다.

‘100쌍의 작고 뜻깊은 시민청 결혼 이야기’ 행사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시민청 홈페이지 또는 전화(02-739-7332/7055)로 확인할 수 있다.

황보연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은 “이번 행사를 통해 많은 시민들이 시민청결혼식의 취지에 공감하고 동참하길 희망한다”며 “시민의 삶에 항상 동행하는 서울시 시민청은 시민들의 행복한 생활을 위해 앞으로도 합리적이고 뜻깊은 결혼 문화 정착과 확산에 적극적으로 앞장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