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연서 강진 경영체 최우수․영암 법인 특별상 수상

 

전라남도는 농축산식품부의 2015년 ‘전국 사료작물 품질경연대회’에서 전남지역 경영체들이 최우수상과 특별상을 수상하는 등 전남산 조사료가 전국 최고 명품임을 입증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경연에서 강진 조사료 경영체 청자골한우리영농조합(대표 김강민)의 이탈리안라이그라스(IRG)는 최우수상인 농축산식품부장관상을, 영암 송림축산영농조합법인(정옥복)은 특별상을 각각 구상했다.
 
조사료 품질경연대회는 전국 조사료 경영체에서 생산한 청보리, 이탈리안라이그라스, 호밀, 총체보리 등 국내산 사료작물의 품질을 평가하는 대회다.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진흥청, 한국초지조사료학회 공동으로 주최한다.
 
대회 7년째를 맞은 올해는 전국 조사료 경영체에서 28점(전남 7점)의 사일리지가 출품돼 조사료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의 평가를 통해 선발됐다.
 
전라남도는 조사료 급여 확대를 통한 소 생산비를 절감하기 위해 국비 300억 원을 포함 1천 38억 원을 들여 전국 조사료 재배 면적의 44%인 6만 5천ha의 원활한 생산을 위해 기계장비, 조사료 제조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100ha 이상 집단화된 지역을 전문단지로 지정해 기계장비 등을 일반단지보다 국비 10% 이상 더 지원하는 인센티브도 부여하고 있다.
 
전라남도는 또 조사료 재배면적 확대와 함께 품질 관리도 중점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조사료 사일리지에 생산자표시 스티커를 부착하고 고품질 조사료 생산을 유도하고 있다. 올해부터 시범적으로 조사료 품질평가 검사를 통한 객관적인 조사료 평가를 실시해 고품질의 조사료를 생산하는 경영체에 조사료 사일리지 제조비를 차등 지급하고 있다.
 
권두석 전라남도 축산과장은 “조사료 생산은 단순한 소 생산비 절감뿐 만 아니라, 농촌의 대체 소득원 및 경관 보존, 수입 조사료 대체 등 효과를 거둘 수 있다”며 “각 농가에서는 재배 면적 확대와 함께 철저한 품질 관리로 고품질의 조사료를 생산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