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5일, 보건복지부와 생명사랑 국제심포지엄 개최

화성시 농촌 자살예방위한 국제심포지엄 개최

화성시가 오는 4일부터 5일까지 이틀동안 라비돌리조트에서 농촌지역 자살 예방을 위한 생명사랑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보건복지부와 함께하는 이번 심포지엄은 ‘우리 농촌의 자살예방 『생명마을 만들기』로 말한다’를 주제로 채인석 화성시장을 비롯해 보건복지부 관계자, 전국 농촌지역 자살예방 관계자, 국·내외 자살예방 전문가 등 150여 명이 참석해 농촌지역의 자살 예방을 위한 공동체 강화 방안을 논의한다.

기조강연으로 박지영 상지대학교 교수가 최근 3년간 국내 농촌지역 실태 분석을 통한 대안을 제시할 예정이며, 중남재경정법대의 천바이펑교수는 중국 후베이성 일대 농촌마을의 노인자살 분석, 교토부립대 모토하시 유타카교수는 일본 대표 농촌지역인 아키타현에서 공동체 중심으로 펼쳐진 자살예방 사업 성공 사례를 발표한다.

또한 광주광역시 광산구의 ‘여민동락’공동체를 이끌어온 강위원 광산구노인복지관장을 초청해 성공 사례를 들어본다.

한상녕 보건소장은 “화성시는 전국 최초로 농약과 번개탄 판매를 제한해 자살을 예방하는 ‘생명사랑 실천가게’사업을 실시하고 있다”며 “마을 공동체 강화를 통한 자살예방사업’으로 생명사랑 분위기 조성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화성시는 2013년 화성시자살예방센터를 설치해 자살예방 종합대책을 마련했으며, 2010년 전국 최초로 농촌지역 자살예방사업인 ‘생명존중 그린마을’을 시작해 현재까지 14개 마을에서 운영 중이다.

특히, ▲농약안전보관함 보급 ▲경찰서, 소방서와 자살예방 공동대책을 위한 MOU 체결 ▲번개탄 판매 개선 캠페인 사업 ▲우울증 선별검사 ▲초·중고등학생 대상 생명존중 교육 등 다양한 자살예방사업을 펼치고 있다. 2014년 통계청 기준 경기도 31개 시군 중 화성시 자살 사망률이 3번째로 낮아 성공적인 농촌형 자살예방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심포지엄 및 자살예방 사업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화성시보건소 재활보건팀(031-369-6263) 또는 화성시자살예방센터(031-352-0175)로 문의하면 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