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장관, 원희룡 국토부장관 만나 신규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선정 협조 요청-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김용식 기자]박상돈 천안시장이 9일 천안 종축장 이전부지 활용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선정을 위해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를 연이어 방문했다.

 박상돈 천안시장이 김태흠 충남도지사와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추경호 기획재정부장관을 만나 천안 종축장 이전부지가 국가산단 후보지로 선정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
 박상돈 천안시장이 김태흠 충남도지사와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추경호 기획재정부장관을 만나 천안 종축장 이전부지가 국가산단 후보지로 선정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

앞서 천안시와 충남도는 지난해 10월 종축장 이전 부지를 활용한 국가산업단지 선정을 위해 국토교통부에 신규 국가산업단지 공모사업 제안서를 제출한비 있다.

이에 따라 박 시장과 김태흠 충남도지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추경호 기획재정부장관과 면담을 가지고 천안 종축장 이전부지가 국가산단 후보지로 선정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 천안시와 기재부, 충남도는 종축장 이전부지 활용 방안으로 국가산업단지를 조성하는 데에 뜻을 같이하고 있다.

이에 박 시장은 “기재부가 천안 종축장 이전부지 활용 방안으로 산업단지 조성을 내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종축장 이전 이후 부지 관리 주체인 기재부가 직접 국토부에 부지 활용방안으로 국가산업단지 개발사업을 건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박 시장과 김 도지사는 정부세종청사에서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을 만나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현안에 대해 설명했다.

또 박 시장은 “천안시는 지난 10월 사업제안서를 제출한 이후 추가로 입주수요기업 154%를 확보했으며 국토부가 요청하는 4가지 사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지원계획을 제출한 바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 공약인 종축장 이전부지가 국가산단 후보지로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제안한 종축장 이전부지는 수도권과 맞닿는 천안시 북측에 위치해 국도1호선, 국도34호선을 비롯, 경부선·장항선 철도 등이 지나고, 경부고속도로 북천안IC부터 8㎞, 평택항으로부터 22㎞, 청주공항으로부터 42㎞ 지점에 위치하는 등 우수한 입지 조건을 갖고 있다.

특히 2027년 함평으로 이전하는 성환 종축장 부지를 활용하기 때문에 토지규제 및 문화재, 수질, 산지 등 제약이 적어 부지개발 가능성이 타 후보지에 비해 탁월하다.

또 평택 삼성전자를 포함한 천안·아산지역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산업이 집적된 지역 중앙에 위치하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천안시 는 이러한 이점을 살려 추진 중인 인근 배후 뉴타운 조성을 통해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핵심거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