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은 불평등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등을 논의

▲ 광주시교육청, ‘제13회 세계인권도시포럼’ 공동 개최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광주시교육청이 4~7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광주광역시, 국가인권위원회,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 유네스코와 함께 ‘제13회 세계인권도시포럼’을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국내·외 인권전문가, 활동가들이 참가해 ‘빈곤과 불평등에 대응하는 도시’를 주제로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빈곤과 불평등에서 비롯된 인권 문제를 경제, 사회, 문화, 정치 등 다양한 영역에서 진단하고 인권을 중심으로 한 접근을 통해 실질적 해결책을 마련하고자 한다.

시교육청은 이정선 교육감의 개회식 축사와 함께 4일 오후 1시부터 1박2일 일정으로 전국 지자체 인권보호관 협의회 워크숍을 진행한다.

전국 지자체가 운영했던 10년간 인권 침해 구제 업무에 관한 평가 논의와 함께 소진 예방 힐링 프로그램 등이 운영할 예정이다.

이어 5일 오전 9시부터 3시간 동안 전남대학교 공익인권법센터 홍관표 교수를 좌장으로 해 ‘교육은 불평등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를 주제로 ‘어린이 청소년 주제회의’가 실시된다.

이 자리에서 교육 불평등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특히 학교에서 불평등에 관한 토론이 이뤄지며 미래지향적 현실 개선 방안도 함께 찾는다.

이 행사는 누리집에서 볼 수 있으며 참가자들을 위한 실시간 질의응답 시간도 예정돼 있다.

이정선 교육감은 축사를 통해 “사회·경제·문화적 불평등의 해결은 인류 공동의 노력이 요구되는 것이다 하나 되는 힘, 즉 연대를 통한 협력과 실천력이 모아져야 한다”며 “광주교육은 인권 감수성이 풍부한 가슴 따뜻한 세계민주시민을 길러내어 세계와 연대하고 함께 행동하게 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제13회 세계인권도시포럼을 통해 인권 앞에 놓인 빈곤과 불평등 해결을 위해 상호 연대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