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청사 개청 2년 차, 미래산업 분야 본격 사업 추진

▲ 강원도청사전경(사진=강원도)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강원특별자치도 글로벌본부 미래산업국은 올해부터 청정에너지 생태계 조성, 디지털 신산업 육성 및 폐광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들을 본격적으로 추진 할 예정이다.

우선, 친환경 수소 산업 기반을 원활히 구축할 예정이다.

동해·삼척 일원에 조성 중인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는 지난해 12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에 최종 통과 됐으며 올해부터 기본계획 수립, 실시설계 용역 등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청정수소 생산기지 구축도 본격화된다.

2026년까지 동해 북평산업단지와 평창 대관령면 일대에 인프라가 구축될 예정이며 생산과정에서 태양광·바이오매스·풍력 등 청정에너지를 활용하게 된다.

또한, 디지털 신산업 육성을 위해 산학연 협력을 강화한다.

지역 소프트웨어·정보통신기술 인재 양성을 통해 기업 유치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디지털 선순환 생태계’ 조성이 목표이다.

이를 위해 지역 주력산업과 디지털을 연계한 사업을 발굴·지원하고 인공지능, 메타버스, 5G 등 분야별 특화 교육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 주 개막하는 2024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기간에는 메타버스 거점도시 조성 사업으로 추진한 ‘강릉 메타버스 체험관’과 ‘버추얼 스튜디오’를 오픈해 일반인과 언론에 공개할 예정이다.

메타버스 체험관은 강릉녹색도시체험센터에서 대회 기간 중 운영되며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국내외 관광객과 선수단이 첨단 메타버스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올림픽 메인미디어센터에 상주하는 국내외 언론기관을 위해 ‘버추얼 스튜디오·확장현실스튜디오’를 개방해 가상의 확장현실배경을 통한 영상을 촬영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폐광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위한 시책도 적극 추진한다.

특히 장성광업소와 도계광업소의 조기폐광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고용위기지역 지정에 주력할 계획이다.

폐광지역의 인구감소 추세와 함께, 지역 경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장성·도계 광업소의 폐광으로 인해 대량실업 및 급격한 경기침체 등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강원특별자치도와 태백시·삼척시는 구직급여, 생활안정자금, 전직·창업지원, 고용촉진지원금, 맞춤형 일자리사업 등을 위한 국비가 지원되는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추진 중이다.

아울러 근본적인 대책으로 대체산업 육성, 사회간접자본 구축을 위해 “고용위기지역” 지정 후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도 후속추진한다.

또한, 총 8,552억원 규모의 조기폐광지역 경제진흥 개발사업도 추진한다.

경제진흥 개발사업은 청정메탄올 클러스터, 핵심광물 산업단지, 첨단 가속기 기반 의료산업 클러스터 조성 등 폐광지역 대체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 구축을 골자로 한다.

지난해 12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으며 2025년부터 본격 추진될 수 있도록, 신속한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위해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정일섭 글로벌본부장은 제2청사 글로벌본부가 개청하고 신설조직으로 만들어진 미래산업국이 올해 2년차가 되는 시점으로 미래산업 글로벌도시의 실현을 위해 계획한 사업들이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