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음료 등에 대한 위생 점검, 노쇼방지 대책에 대해 중점 점검

▲ 강원도청사전경(사진=강원도)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가 2024 동계 청소년올림픽대회의 성공 개최를 위해 16일 오후 도청에서 각 분야별 담당 실국장과 4개 개최 시군 부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최종 점검회의를 가졌다.

대회를 3일 앞두고 이번에 열리는 회의는 식음료 등에 대한 위생 점검, 노쇼 방지 대책에 대해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식음료 등 위생 점검의 경우 1월 첫째주 선수촌·운영인력 식당의 식재료 납품업체 15개소에 대해 점검을 완료했고 앞으로 대회가 종료되는 시점까지 격일간격으로 업체의 위생상황을 점검하고 경기장 주변 식음료·숙박 위생업소 3,532개소에 대해서도 개최시군 별로 점검반을 편성해 점검을 지속할 계획이다.

감염병 대응상황실도 본격적으로 운영에 들어갔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등 증상 발생시, 신속한 검체 체취와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주기적인 소독 등을 실시해 집단 감염으로 번지지 않도록 신속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한편 선수촌 식당과 IOC 숙박시설 내 조리종사자 705명을 대상으로 노로바이러스 검사를 실시한 결과 9명이 검출되어 해당 조리장방역 소독을 실시하고 검출자를 신속하게 격리 조치 한 상황이며 금일 평창 알펜시아리조트내 식당서 자원봉사자의 식중독 의심 신고가 접수됨에 따라 발생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역학 조사 중에 있으며 의심 증상이 발생한 자원봉사자의 신고를 접수해 격리 조치 중에 있다.

김 지사는 대회를 3일 앞두고 감염병이 발생한 상황에 대해 “감염병 대응상황실의 조기 신속한 대처가 가장 중요한 때” 라며 검체체취, 역학조사, 방역소독, 격리 등 일련의 상황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신속한 보고체계를 마련할 것“을 당부했다.

지금까지 2024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의 경기 예매율은 목표 관중 25만명의 133%인 334천매로 목표치를 넘어섰으나, 무료 관람티켓의 특성상 노쇼가 발생할 우려에 따라 도에서는 남은기간 현장 발권과 단체예매를 확대하는 등 노쇼 방지에도 힘쓰고 있다.

마지막으로 김 지사는 “대회가 시작된 것과 다름없는 상황”임을 강조하며 “대회 성공개최의 전제 조건은 안전, 위생, 한파 세 가지임을 명심하고 일일보고를 원칙으로 좋은 건 넘어가도 되지만, 안 좋은 건은 반드시 보고토록 하고 폐막까지 긴장의 끈을 놓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