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광역급행철도를 우리시가 맞이 2005년 전철 개통, 천안시 발전에 크게 기여-

70만 시민 여러분, 자리해 주신 언론인 여러분, 반갑습니다.오늘 저는, 천안시 발전에 큰 획을 긋게 되는 소식을전하게 되어 기쁨과 반가움이 더 크게 느껴집니다.

 ( 박상돈 천안 시장 브리핑 관련 사진)
 ( 박상돈 천안 시장 브리핑 관련 사진)

70만 시민 여러분!

인류의 이동 수단은 시간이 흐를수록 발전하고 혁신을 거듭해왔으며, 그 중에서도 바퀴와 철도는 혁신적인 이동수단으로 인적, 물적 교류 뿐만 아니라 문화 교류에도 큰 역할 을하고 있습니다.

우리시 또한, 경부선, 장항선, 호남선을 통해 도시 성장의기틀을 잡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2005년 전철 개통은 우리시가 수도권으로의 편입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게 되었 고, 우리시 브랜드 가치를 끌어 올리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또한, 고속철도는 불당동 일원 신도시 개발의 촉진제가 되어지금과 같은 대규모 신도시가 형성되면서 우리시 중심 생활 권역으로 자리잡게 하였습니다.

이렇듯, 철도는 우리시 도시 공간 구조를 변화시키며, 도시성장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습니다.

70만 시민 여러분!

이제는 기존의 철도망에 더하여, Great Train eXpress,즉,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를 우리시가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우리시가 GTX 연장을 위해 그동안 많은 노력을 기울여온 것은 언론인 여러분도 충분히 알고 계시리라 봅니다.

윤석열 대통령께서 당선인 신분으로 2022년 1월, GTX 공약 브리핑시 “C” 노선의 천안연장 약속을 시작으로 우리시는 국토부 장관 건의, 자문위원 위촉, 토론회 개최, 타당성 용역 추진 등 촘촘하면서 발빠른 노력의 성과물로 어제 정부의 공식발표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또한, 우리시와 함께한 시민 단체의 역할로 천안 연장을기원하는 붐 조성에 큰 기여를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70만 시민 여러분!

GTX-C 연장은 기존 경부선의 여유 용량을 활용하여본선 종착점인 수원부터 천안역 까지 55km를 최고 시속 180km로 운행하는 전철로, 대규모 토목공사가 없어 사업비 대비 그 효과는 매우 크다고 봅니다.

사업에 대한 기대효과는 시민 여러분께서도 충분히 알고계실 것으로 봅니다.

●첫째, 수도권과 서울의 주요 지점을 50분 내외로 접근가능하게 됨으로서 수도권과의 접근성을 획기적으로개선할 것입니다.

●둘째, GTX는 우리시에서 수도권으로 출퇴근 하는 시민의일상에도 많은 편의 증진은 물론, 원도심 재개발 촉진 등, 우리시 지역 경제에도 큰 활력의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셋째, 대한민국 경제를 선도할 천안 미래 모빌리티국가 산단의 엔진을 힘차게 돌릴 수 있는 교통 인프라가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뿐만 아니라, 모든 면에서 70만 시민의 삶의 질 제고에도많은 영향을 줄 것입니다.

시민 여러분! 앞으로가 더 중요합니다. “득시무태(得時無怠), 좋은 때를 얻으면 태만함이 없이근면하여 기회를 놓치지 말라”라는 말이 있습니다.

저는 정부의 GTX-C 천안 연장 발표에 대응하여때를 놓치지 않고, 70만 시민의 의지를 모아이 사업이 흔들림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적극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GTX-C 천안연장 약속을 지켜준 대통령님과 정부 관계자에게도 깊은 감사를 드리며

마지막으로 정부의 공식 발표에 이르기까지 힘을 모아주신시의회, 언론인과 70만 시민들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