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억원 투입해 지역맞춤형 안전시설물 설치 등 생활안전 강화

▲ ‘밝고 안전하게’ 제주시 조천읍 함덕리 일원 셉테드 추진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제주시 조천읍 함덕리 일대 골목이 밝고 환해진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범죄와 각종 안전사고 등으로부터 도민들이 안심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올해 제주시 조천읍 함덕리 일원에 ‘생활안심 디자인’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셉테드 사업은 환경과 디자인을 접목시켜 보안이 취약한 좁은 골목길과 어두운 보행로 등을 개선해 범죄를 예방하는 사업이다.

특히 최근에는 지역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공간의 책임 의식과 준법정신을 높이는 감성적 생활안전 분야까지 확대되는 추세다.

올해는 관련 사업비 2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사업대상지인 제주시 조천읍 함덕리의 주민 의견을 반영해 폐쇄회로텔레비전, 비상벨, 안전 보안등, 안심 펜스 등 지역맞춤형 안전시설물 등을 설치한다.

또한 주민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통해 영역성 강화와 지속 가능한 안전 환경 유지를 위한 범죄예방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제주도는 조천읍사무소와 업무협약을 맺고 제주경찰청 및 지역주민과 유관기관 등의 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생활의 질을 높이는 보다 안전한 제주를 만드는 데 힘을 모을 계획이다.

이를 위해 22일 함덕3구 구민회관에서 지역주민과 제주경찰청, 읍사무소 등 유관기관이 참석하는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대상지 지역분석 및 필요시설과 주민참여프로그램 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다.

향후 쾌적한 생활환경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생활안심 디자인을 설계하고 5월부터 공사를 추진함은 물론, 주민 주도형 프로그램도 병행한다.

양창훤 제주도 건설주택국장은 “지역특성에 맞는 안락하고 편안한 주거환경을 조성해나가겠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함덕리 마을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