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자치도, 서울 푸드테크 밸리에 스타트업 입주 등 지원

▲ 전라북도청사전경(사진=전라북도)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전북특별자치도와 롯데중앙연구소는 식물성 대체식품분야의 기술을 선도하기 위해 푸드테크의 오픈이노베이션 협업을 추진한다.

롯데중앙연구소는 지난 1983년 설립된 롯데그룹의 종합 식품 연구소로 롯데웰푸드, 롯데칠성음료, 롯데GRS 등 롯데 식품사 신제품 개발 및 품질 개선, 패키징 개발, 식품 안전 관리 등을 담당하고 있다.

지난해 9월 출범한 푸드테크42 얼라이언스를 통해 연구소는 23년 ‘제2회 푸드테크 함께혁신 포럼’, ‘대체식품 네트워킹 데이 in 판교’에 참여하는 등 전북자치도와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협력 방안에서는 롯데중앙연구소가 얼라이언스 회원사 대상으로 연구소 내 공유오피스인 ‘푸드테크 밸리’에 입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푸드테크, ▲식물성 대체식품, ▲차세대 식품 가공 기술을 주제로 전북자치도 추천과 연구소 자체 기준을 거쳐 입주와 함께 전문 연구원 멘토링, 롯데 식품 계열사 연계 및 롯데벤처스 투자 검토 기회 제공, 연구소내 시설 활용 협업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전북자치도는 연구소에 입주한 수도권 등 타 지역 기업에 얼라이언스의 대체식품 그룹 가입을 제안해 오픈이노베이션의 생태계를 넓혀간다.

이를 통해 푸드테크의 소비지와 생산지 기업, 농생명 공공기관 간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고 전북의 스타트업은 소비지의 트렌드 대응과 기술협력, 기업활동에 대한 노하우를 높이게 된다.

한편 롯데중앙연구소는 작년 9월 식품클러스터진흥원과 국제협력 프로젝트 ‘글로벌 푸드츄어’참여, 한국식품연구원과 ‘미래식품 소재화 공동연구 업무협약’ 체결 등 전북 소재 농생명 혁신기관과의 상생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최재용 전북특별자치도 농생명축산식품국장은 “전북특별자치도는 농생명산업수도로써 지역과 산업의 경계를 넘어 대한민국 푸드테크 생태계 조성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롯데와의 협업이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중앙연구소 관계자는 “향후 전북자치도에 푸드테크 연구지원센터가 구축되면 국내 유수의 혁신기관, 스타트업 기업들과 다양한 협력관계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