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군 소통·협력 통한 2025년 지방소멸기금 최대 확보 노력

▲ 전라북도청사전경(사진=전라북도)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전북특별자치도는 23일 도청에서 인구감소지역에 해당하는 11개 시군과 함께 지방소멸대응기금 집행률 제고를 위한 신속집행 협력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지방소멸대응기금이 민생과 지역활력 제고를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시군별 기금 집행현황을 점검하고 시군과 함께 집행률 제고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방소멸대응기금 주관부처인 행안부는 오는 8월 30일까지 집행률 50%이상을 목표로 기금 평가기준에 반영하는 등 기금 집행을 독려하고 있다.

전북특별자치도는 올해 상반기 중으로 기금 50%이상 집행을 목표로 시군과 소통하며 집행상황을 관리하고 있으며 작년 10월말 기준 18%였던 시군 기금 집행률은 올해 1월말 기준 34%로 향상됐다.

이번 회의에서는 집행률이 높은 시군의 전략 등을 공유하는 한편 신속집행에 걸림돌이 되는 요인을 파악하고 대책을 논의함으로써 전반적인 시군 집행률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특히 장수군은 스마트팜 패키지 지원과 꿀벌 6차산업단지 조성 등 2개년에 걸친 하드웨어 구축사업을 집행 완료했으며 익산시는 로컬창업스쿨 및 익산형 주거사다리 구축 등 소프트웨어 사업을 통해 높은 집행률을 보이고 있다.

도는 지속적으로 기존 시군 기금사업을 집중·관리하는 한편 신규사업의 경우 행정 사전절차 적기 이행 등 사업 초기부터 철저히 관리해 신속집행 추진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며 집행률이 우수한 시군에 대해서는 도 차원에서 인센티브를 부여할 계획이다.

아울러 행안부 2025년 시군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평가등급 향상과 기금 최대 확보를 위해 평가일정에 맞춰 시군에서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도-시군 소통을 강화하고 외부기관을 통한 시군별 기금 투자계획 컨설팅 지원도 추진한다.

전북특별자치도는 “지방소멸대응기금 중 많은 사업들이 올해부터는 공사가 시작되고 실질적인 성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활력 제고를 위해 시군과 함께 효과적으로 기금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