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광역시청사전경(사진=부산광역시)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부산시는 오늘 행정안전부 주관 '2023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는 지자체의 자율적인 혁신 역량을 강화하고 주민이 체감하는 혁신성과 창출을 견인하기 위해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매년 실시되고 있으며 ▲혁신역량 ▲혁신성과 ▲국민체감도 등 3개 항목 10개 세부 지표에 대해 평가가 진행됐다.

시는 ▲주민 소통 정책화 ▲공공데이터 개방 ▲공공서비스 개선 ▲데이터 기반 업무 효율화 ▲일하는 방식 및 조직문화 개선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우수기관 선정으로 정부 포상과 함께 특별교부세 등의 특전도 받는다.

시는 주민과의 소통을 위해 ‘협치의 날’ 개최, 주민 참여예산사업 추진, ‘시민공감 시정베스트’ 선정을 비롯해 ‘시민제안제도’, ‘'부산이라 좋다' 정책 아이디어 공모전’등을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시민열린마루’, 지역주민이 스스로 지역문제를 발굴하고 정부·지자체·기관이 함께 해결하는 ‘부산지역문제해결플랫폼’ 등 시민들과 함께하는 다양한 부산형 온라인 체제 기반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시는 의료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의료 취약계층을 위한 '찾아가는 의료 버스 운영'을 확대하고 사업 대상을 기존의 복지관에서 쪽방촌, 노숙인 시설, 광장, 장애인시설 등으로 더욱 넓혀 시민들이 실제 체감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성과들이 인정받아 좋은 결과로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박형준 시장은 “이번 우수기관 선정은 전 직원이 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시민들이 가져주신 관심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공직사회가 창의성과 새로움을 요구하는 시대의 변화에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혁신의 파동을 일으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