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질적이고 중대한 위반업소 형사고발 및 행정처분 조치

▲ 전라북도청사전경(사진=전라북도)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전북특별자치도 특별사법경찰과는 봄 나들이철을 맞아 도내 주요관광지 및 유명맛집 등의 식품취급업소를 대상으로 오는 11일부터 4월 5일까지 위생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단속대상은 봄 나들이철 방문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관광지 내 음식점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또는 각 지자체의 문화관광 홈페이지에 소개된 유명맛집 등 식품접객업소 100개소이다.

중점 단속사항으로는 ▲조리장 및 조리기구 청결관리 여부 ▲소비기한 경과제품 사용·보관·판매 ▲식품 보관기준 준수여부 ▲부패·변질된 원료 사용여부 ▲건강진단 등 개인위생관리 및 영업자 준수사항 등이다.

‘식품위생법’에 따라 냉동제품을 냉장보관하는 등 식품보관기준을 위반한 경우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으며 소비기한이 지난 원료를 사용하거나 폐기용·교육용 표시 없이 보관하는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윤동욱 전북특별자치도 도민안전실장은“이번 단속은 봄 나들이철 도내 주요 관광지 내 음식점과 유명맛집을 방문한 이용객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한다”며 “보다 안전한 식품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도민 누구나 식품위생 등 민생 9대 분야에 대한 불법행위 발견 시 전북특별자치도 특별사법경찰과 신고전화 및 안전신문고 앱으로 신고·제보할 수 있다.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