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신속한 경보 전달과 상황 조치 능력 향상위해 실시

▲ 경상북도청사전경(사진=경상북도)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경상북도는 13일 도 민방위경보통제소에서 시군, 읍면동 민방위 경보업무 담당자 30명을 대상으로 신속한 경보 전달과 상황 조치 능력을 높이기 위한 ‘민방위 경보업무 담당자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이론교육과 실습 교육을 동시에 진행했다.

이론교육은 민방위경보 발령 절차, 경보 관련 규정, 경보시스템 점검 및 장애 처리 방법 등 경보시스템 경보업무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주력했다.

실습 교육에서는 외부 전문가를 초빙해 경보업무 관련 시스템 조작 요령 등 현장 대응능력을 키우는 데 초점을 맞췄다.

경상북도는 현재 도내 22개 시·군에 설치된 305개 소의 경보사이렌장비를 이용해 사이렌 및 안내방송을 하고 민방위경보 사각 지역 해소 사업, 노후 방송국 연결 장비 교체 사업, 노후 민방위 사이렌 장비 교체 사업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도는 민방위사태 및 비상사태 발생 시, 신속한 경보 전달과 상황전파를 통한 도민의 안전 및 재산 보호를 위해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황병철 경상북도 위기관리대응센터장은 “민방위사태 또는 비상사태 시, 상황 및 행동요령을 도민들에게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파할 수 있도록 경보업무 담당자들의 적극적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역량 강화 교육은 도내 민방위경보업무담당자 120여명을 대상으로 13일 14일 15일 22일 총 4회에 걸쳐 진행된다.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