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태지역 핵심 가치공유국들과의 전략적 소통과 협력 강화

▲ 외교장관, 인도 외교부 정무장관 및 호주 외교통상부 부장관 접견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조태열 외교장관은 3.18.~19.에 걸쳐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장관급 회의 참석차 방한 중인 ‘라지쿠마르 란잔 싱’ 인도 외교부·교육부 정무장관과 ‘팀 왓츠’ 호주 외교통상부 부장관을 각각 접견했다.

조 장관은 민주주의 수호와 증진 의지를 확인하는 자리인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장관급 회의에 참석한 인도 정무장관 및 호주 부장관에게 사의를 표하고 우리 정부는 ‘인도-태평양 전략’에 따라 공동의 가치와 인태지역에 대한 유사한 비전을 공유하는 양국과 역내 자유, 평화, 번영 증진을 위해 함께 긴밀히 공조해 나가고자 한다고 했다.

조 장관은 3.18. 오후 싱 인도 정무장관 접견에서 작년 한-인도 수교 50주년을 맞아 2차례 정상회담이 개최됐고 양국 관계의 새로운 50주년을 맞는 첫해인 올해에는 제10차 한-인도 외교장관 공동위 참석차 자이 샨카르 인도 외교장관이 방한한 데 이어 인도측 고위인사가 연달아 방한하는 등 양국 간 활발한 고위급 교류 흐름이 이어지고 있음을 평가했다.

조 장관은 양국 간 방산협력의 상징인 K-9 자주포 2차 사업의 원활한 진행과 더불어 호혜적 경제안보 협력 심화를 위해 인도 내 우리 기업들의 투자환경 개선을 위한 인도측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싱 정무장관은 우리 기업들의 활발한 對인도 투자를 평가하고 첨단제조업, 핵심기술, 인적교류 등 분야에서 양국 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진전시켜 나가길 희망한다고 했다.

3.19. 오후 왓츠 호주 부장관 접견에서 조 장관은 양국이 최근 수년간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를 바탕으로 강력하고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해 온 것을 평가했고 양측은 앞으로도 역내 대표 유사입장국으로서 인태지역에 대한 공통의 비전을 바탕으로 전략적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조 장관은 작년 우리 기업의 호주 차세대보병전투차량 수출 계약 체결과 관련 호주측의 관심과 지지에 사의를 표했고 양측은 제6차 한-호주 외교·국방 장관회의를 조속히 개최해 양국 간 국방·방산 분야 협력을 한층 강화해 나가자는 데 공감했다.

조 장관은 북한의 전례없는 도발이 한반도뿐만 아니라 지역 및 국제사회 전체의 평화와 안정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국제사회의 단합되고 단호한 대응이 긴요하다는 점을 강조했고 싱 정무장관과 왓츠 부장관은 이에 의견을 같이했다.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