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사업장·공중이용시설 안전·보건관리 강화 중점

▲ 광주시, 중대산업·시민재해 예방 실무교육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광주광역시는 시, 공사·공단, 출자·출연기관 등 중대재해 업무담당자를 대상으로 19일 시청 무등홀에서 ‘중대시민재해 예방교육’을 실시한데 이어 21일 ‘중대산업재해 예방교육’을 실시한다.

중대시민재해 교육은 재난안전관리전문업체 ㈜어스의 심우배 대표이사를 초청해 ▲중대재해처벌법 기본사항 ▲중대시민재해 의무사항 ▲주요 시설별 안전·보건 관계법령 예시 교육이 진행됐으며 이후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졌다.

중대시민재해 : 원료, 제조물, 공중이용시설, 공중교통수단의 설계, 제조, 설치, 관리상 결함을 원인으로 사망자 1명 이상, 동일 사고로 2개월 이상 치료 필요 부상자 10명 이상, 동일 원인으로 3개월 이상 치료 필요 질병자 10명 이상 발생한 재해 광주시는 이번 교육을 통해 중대재해 업무담당자들이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 관리와 재해 상황에서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안전한 광주’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1일에는 광주지방고용노동청 류관훈 광역중대재해수사과장을 강사로 초청 ‘중대재해처벌법 측면에서의 경영과 안전보건’이라는 주제로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 ▲안전 및 보건 확보의무 이해 체계 ▲중대재해 사례 등 중대산업재해 예방교육을 할 예정이다.

광주시는 지난 1월 27일부터 ‘중대재해처벌법’이 5인 이상 사업장으로 확대 실시돼 지역내 사업장의 대응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소규모 사업장 위험성 평가 지원, 산업안전 우수기업 선정, 산업안전보건지킴이 건설현장 점검, 시민실천단 홍보 등 산재 예방을 통한 안전한 일터 조성에 힘쓰고 있다.

윤건열 안전정책관은 “이번 중대재해 예방 교육은 시민과 근로자의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교육”이라며 “사업장내 근로자의 안전하고 건강한 작업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중대재해 담당자들이 관리감독 역할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