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광역시교육청, 2024 파이의 날 기념행사 성료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인천광역시교육청은 3월 14일 세계 수학의 날과 파이의 날을 기념해 ‘파이데이? 좋은데이’ 행사를 14일부터 20일까지 개최했다.

파이의 날은 원주율을 기념하는 날로 원주율의 근사값이 3.14여서 매년 3월 14일 치러진다.

2019년 유네스코는 과학기술의 획기적인 발전과 삶의 질 향상에 수학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전 세계인에게 알리기 위해 파이의 날을 세계 수학의 날로 지정했다.

인천시교육청에서는 영국 에든버러 국제수리과학연구소장 김민형 교수의 수학대중강연 몸으로 파이 표현하기 원주율 이해하기 파이랩과 파이송 감상 수학적 사고로 미로 탈출하기 등 체험행사를 운영했다.

김민형 교수 특강은 지난 14일 경남수학문화관과 공동으로 개최했으며 인천, 경남 초·중·고 학생, 교사, 시민 등 800여명이 참석했다.

강연에 참여한 학생은 “소리의 현상을 관찰한 뒤 현상의 수학적 모델인 주기함수로 현상을 설명한 것이 흥미로웠다”며 “앞으로 현상을 수학의 눈으로 바라보고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19일 교육청 정보센터 1층에서 진행한 체험행사에 참여한 교직원은 “직접 체험해 보니 원주율의 의미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게 됐다”며 “원주율이 100조 자리까지 계산됐다는 사실과, 원주율 계산이 발전해 온 과정을 통해 인류 문명의 진화를 비춰 볼 수 있다는 게 놀라웠다”고 말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수학의 눈으로 현상을 읽고 세상을 이해하는 유익한 시간으로 운영했다”며 “앞으로도 즐겁게 배우고 깊이 있게 생각하는 수학교육이 초·중·고 교육과정에 잘 녹아들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