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특별자치도 - 18개 시군과 함께 인구소멸 극복을 위한 외국인정책 논의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강원특별자치도는 22일 이희열 기획조정실장 주재로 강원특별자치도, 시군의 외국인정책 협의를 위해 “외국인 지원사업 추진현황 공유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18개 시군 외국인 관련 부서장이 모두 모여 도내 인력난 해소 및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방안으로 우수한 외국인력의 유입과 정착을 위한 도-시군 간 지원사업을 공유하고 지역별 현안과 애로사항 등을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외국인력의 장기체류를 위한 숙련기능인력 및 지역특화형 비자전환 사업의 시군 관심과 참여 확대를 요청하고 도내 시군별 산업특성에 맞는 외국인력 유입·정착지원을 위한 체류요건 완화 등 비자 제도개선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또한 농어번기의 고질적인 일손부족 해결을 위해 농어가에 배치된 외국인 계절근로자들의 숙소 부족, 현장 언어소통을 위한 통역원 부족 등 시군에서 겪는 외국인근로자 운영의 현실적 어려움도 함께 논의됐다.

강원특별자치도는 앞으로 지역 맞춤형 외국인근로자 취업지원, 체류여건 개선 및 지역사회 적응 프로그램 개발 등을 위해 도-시군 간 협업체계를 강화하고 법무부, 교육청, 도내기업 등 유관기관과도 소통·협력을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희열 강원특별자치도 기획조정실장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외국인력 확보가 중요하다고 본다” 며 “지역수요와 일치하고 지역주민이 공감할 수 있는 우수 외국인력의 도내 유입을 위해 행정·제도적 지원을 확대해 인구소멸위기를 함께 극복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