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제1호 특수수소충전소 올해 4월 준공

▲ 청주시, 수소 인프라 구축에 앞장서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청주시는 탄소중립을 실현하고 수소도시 전환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수소 인프라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흥덕구 강내면 하이테크밸리 산업단지 내에 수소 모빌리티 기반시설인 탄소포집형 수소생산기지 1개소와 특수수소충전소 1개소를 구축하고 있다.

탄소포집형 수소생산기지는 청주시가 2023년 산업통상자원부의 ‘탄소포집형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공모에 선정돼 추진하는 것으로 사업비 391억 3천만원이 투입된다.

2026년 구축이 완료되면, 하루 3톤 이상의 수소를 생산할 뿐만 아니라 이산화탄소를 포집 및 액화해 탄산 수요처에 공급함으로써 국내 탄산수급 안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동일 부지 내 2022년 환경부 민간 공모사업에 선정된 특수 수소충전소 설치 사업도 추진 중이다.

2026년 구축이 완료되면 1시간당 4대의 차량 충전이 가능해진다.

이 외에도 시는 2019년 수소충전소 보급 사업을 시작해 현재 수소충전소 5개소를 민간 위탁으로 운영하고 있다.

한편 ‘청주 1호 특수수소충전소’는 청주 송절동 청주산업단지 내 충청에너지서비스에 올해 4월 준공 예정이다.

기체 수소에 비해 대용량 저장이 가능한 액화수소를 공급하는 시설로 시간당 버스 12대를 충전할 수 있어 대형수소상용차 보급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시는 오송바이오폴리스 지구 내 수소가스안전 허브센터 건립을 추진 중이다.

4,371㎡ 규모로 건립되며 수소 가스안전 교육·양성 및 수소산업 육성을 지원하게 된다.

사업비는 213억원이 투입되며 2026년 준공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에너지 공급의 다변화를 모색해 수소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지역 환경 개선에 기여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수소인프라 구축을 통해 수소 구매가를 낮추고 안정적인 수소 보급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