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 참진드기 서식 실태조사 실시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을 매개하는 참진드기 서식 실태조사를 야외활동이 활발해지는 4월부터 11월까지 매월 1회 실시한다고 밝혔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야외활동 시 야생진드기에 물려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진드기 매개 질환이다.

주요 매개체는 작은소피참진드기로 일본 및 우리나라에서도 전국적으로 분포하고 크기는 약 2~3mm, 몸은 갈색빛을 띄고 있다.

등산, 캠핑 등 야외활동 증가로 진드기 노출 기회가 많아지는 봄철에 발생하기 시작하며 2013년 국내에 첫 발생사례가 확인된 후 지속해서 감염사례가 나오고 있다.

특히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야외활동이 많은 중장년층과 면역력이 약한 사람의 경우 감염 위험성이 높다.

진드기에 물렸다고 해도 대부분 감염되지 않지만,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바이러스를 보유한 일부 진드기에 물려 증상이 나타나면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야외활동 후 2주 이내 고열, 소화기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받아야 한다.

연구원은 이러한 병원체 매개 참진드기의 감염 예방과 감시를 위해 오는 11월까지 매월 셋째 주 공원 및 등산로 숲길 등에서 '참진드기 서식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올해 채집장소는 총 네 곳으로 ▲삼락생태공원 ▲백양산 ▲어린이대공원 ▲기장군 축사다.

한편 참진드기는 실태조사를 처음 실시한 2014년부터 2019년까지는 채집되지 않았으나,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부산시민공원과 백양산 등산로 등에서 소량 채집됐다.

SFTS 바이러스는 보유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채집된 참진드기에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매개 바이러스 검출 시, 제초와 주의 안내문 부착 등의 방역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방역 기관에 신속히 통보할 계획이다.

정승윤 시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예방의 최선은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라며 “시민 여러분께서는 야외활동 및 작업 시 진드기 기피제를 사용하고 풀숲은 피하는 등 예방수칙을 꼭 준수하시길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