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전문직 연찬회 갖고 공동교육과정 · 학생주도성 키움 수업 등 협의

▲ 전남교육청, ‘탄탄한 지역 중심 교육’ 정책 지원 강화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전라남도교육청은 26일 나주 듀플렉스 호텔에서 ‘2024 교육지원청 교육전문직원 역량 강화’ 연찬회를 갖고 탄탄한 지역교육 생태계 구축 의지를 다졌다.

‘전남교육 대전환 탄탄한 지역교육에서 출발’을 주제로 한 이번 연찬회에는 22개 시·군 교육지원청 교육과정, 수업, 기초학력 담당 장학사 40여명이 참석했다.

1부에서는 전라남도 초등학교 교육과정·공동교육과정·학생 주도성 키움 수업·기초학력 등을 안내하고 정책이 교육활동으로 구현되는 데 필요한 교육지원청의 역할을 중점 협의했다.

이어 2부에서는 곡성과 영암교육지원청의 공동교육과정 지원 사례를 공유했다.

특히 공동교육과정 운영 학교가 공통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급식, 통학 차량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도교육청 부서 간 협력과 적극 행정이 필요하다는 제안이 나와 참석자들의 공감을 이끌었다.

끝으로 3부에서는 학교 교육을 중심에 두는 행정 체제 개편을 주제로 영암교육지원청의 사례를 공유하며 달라지고 있는 지역교육 생태계와 교육지원청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연찬회에 참석한 한 장학사는 “학생 수 감소와 지역 소멸 위기, 글로컬 교육으로의 전환을 꾀하는 현시점에서 지원청의 기능과 장학사의 역할을 생각해 보는 자리였다”며 “학교 현장이 체감할 수 있는 지원 행정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영신 유초등교육과장은 “교육전문직원들이 주어진 자리에서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떠한 변화를 이끌어야 할지 함께 고민하는 귀한 시간이었다”며 “탄탄한 지역교육을 발판 삼아 전남교육 대전환을 실현하는 데 힘을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