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광역시청사전경(사진=부산광역시)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부산시는 오늘 오후 4시 부산지산학협력센터에서 부산 청년정책 주요 추진 상황을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2024년 제1차 부산시 청년정책 책임관 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시 청년정책담당관, 구·군 청년업무 부서장 등 20여명이 참석한다.

시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시 청년산학정책관, 16개 구·군 청년업무 부서장을 ‘부산시 청년정책 책임관’으로 지정해 부산시-구·군 간 청년정책 연계성을 강화하고 청년정책을 공동 대응하고 있다.

오늘 회의는 ▲제2차 부산시 청년정책 기본계획 ▲정부 청년친화도시 선정을 위한 대응 전략 ▲청년 자원봉사 활성화 방안 ▲청년정책 평가 등 다양한 지역 청년정책 현안 논의를 위해 마련됐다.

시는 지난 8일 발표한 ‘제2차 부산시 청년정책 기본계획’ 내용을 공유하고 국무조정실에서 기초 지자체 등을 대상으로 올 연말 공모 선정을 목표로 처음 시행하고 있는 ‘청년친화도시’ 선정을 위해 구·군과 협업사업 발굴 등 적극적으로 행정적 지원을 할 예정이다.

또한, 시는 청년공간에서 공간별 특성에 맞는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기획한다.

1365 자원봉사 포털 내 일감으로 등록해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청년들에게 인증서 발급은 물론, 청년활동 마일리지를 지급하는 ‘청년 자원봉사 활성화 방안’을 소개하고 구·군의 청년공간도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는 구·군 청년정책 평가 체계를 마련해 청년정책 추진 기반 마련, 홍보·소통, 참여 촉진 등 청년정책 주요 영역을 평가 지표화한다.

중앙정부와 시, 그리고 구·군 간 청년정책의 연계성을 강화하고 우수사례를 확산하는 한편 연말 우수기관과 유공자 표창을 통해 사기진작을 도모할 예정이다.

특히 시는 '부산청년센터'를 중심으로 분야별 청년정책을 통합 제공하고 청년두드림센터, 청년작당소, 그밖에 구·군 청년공간들과 관계망을 구축하는 등 지역 거점 청년센터의 기능을 강화한다.

‘부산청년센터’는 자갈치시장 3, 4층에 자리 잡고 있으며 오프라인 청년정책 종합 전달체계로 지역 내 청년공간과 협업해 청년정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종합·체계화하고 맞춤형 상담과 정책 연계를 통해 청년정책 인지도와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남정은 시 청년산학정책관은 “올해는 ‘제2차 부산시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청년 연령이 34세에서 39세로 상향 조정돼 정책 대상이 대폭 증가하는 등 정책환경에 큰 전환점이 되는 해다”며 “오는 7월 한·미·일 글로벌 리더십 청년 서밋 등 굵직한 국제행사가 예정된 만큼 시와 구·군이 긴밀한 소통과 협업을 통해 부산이 '젊고 희망이 있는 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