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촉진 범부처 총력지원체계를 가동하여 일자리 창출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기획재정부는 지난 10일 유일호 경제부총리가 인천 남동공단 수출기업인 ?세일전자(주)?를 방문하여 생산현장을 둘러보고 다과를 함께하며 설 연휴에도 근무중인 임직원 격려했다고 밝혔다.

유부총리는 세일전자의 최근 10년간 급속한 성장이 글로벌 시장을 목표에 두고 기술개발을 지속한 때문으로 평가하고, 정부도 수출과 R&D투자 확대를 위해 적극 지원할 계획임을 밝혔다.

수출 확대

수출 감소세가 지속(2015년 △8.0%, 2016년 1월 △18.5%)되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도 수출여건이 신흥국 경제불안 확대, 유가하락 등으로 빠른시일내에 개선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수출시장?품목을 다변화하고 중국내륙?이란 등 신규시장을 적극 개척하도록 지원해 나가는 한편, 수출지원기관들의 총력지원체계를 가동하여 수출활력 회복과 일자리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을 밝혔다.

R&D 투자

정부는 "기업들은 적극적인 R&D로 가격경쟁력과 기술경쟁력을 동시에 갖춘 프리미엄 제품으로 세계시장과 경쟁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며,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아모레퍼시픽, 한미약품 사례에서 보듯이 R&D 축적만이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담보할 수 있다"고 밝혔다.

세일전자도 신기술 개발을 통해 10년만에 2천억에 가까운 매출을 올리는 글로벌 히든챔피언 기업으로 성장했다.

이에 정부도 민간기업의 R&D 촉진을 위해 세제?재정 등 인센티브를 지속 강화할 예정이고,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바이오, 농식품 등 신성장동력?원천기술 R&D 세액공제 대상을 확대하는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 개정을 금년 2/4분기중 추진할 계획을 밝혔다.

유부총리는 현장근로자들과의 다과를 함께하면서 "세일전자는 일자리가 탄탄하고 근로여건도 좋은 기업인 것 같아 마음이 놓이지만 이런 좋은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는 건실한 기업을 늘려야겠다는 생각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수출산업의 일선에서 최선을 다해 일하는 근로자들이 진정한 우리경제의 기둥이자 애국자"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IPC종합뉴스(국제전문기자클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